노영민 실장, 곽상도 의원의 文대통령 변호사 시절 소송 관련 문제 진상규명 촉구에..."정론관 가서 말씀하시라"
한국당 의원들 '분개'...김정재 "입다물고 정론관이나 가라니? 또 친일파로 모는 것인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과 설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과 설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무례한' 답변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노영민 실장은 6일 문재인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당시 허위 서류를 작성해 부일장학회 설립자인 고 김지태씨의 재판 승소를 도왔다는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의 말에 과도하게 '발끈'하는 모습을 보였다.

곽상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지태의 상속세 소송에서 문 대통령이 변호사로 허위 증거자료를 제출해 승소하는데 가담했는지 확인해달라"고 노 실장에게 요청했다.

노 실장은 이에 "문 대통령이 당시 참여한 법인세 소송과 상속세 소송은 다르다"며 "상속세 부분에 대해서는 당시 문 변호사가 관여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곽 의원은 물러서지 않고 "상속세 소송에서도 공동 소송 대리를 했다"며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노 실장 또한 "공동 소송 대리는 했지만 깊게 관여하지 않았다"고 맞섰다.

설전을 주고받던 와중에 노 실장은 곽 의원의 "허위 서류를 제출한 데에 문 대통령이 관여했는지 분명히 밝혀달라"는 이야기에 폭발했다. 노 실장은 곽 의원을 매섭게 노려보며 "지금 말씀하신 것에 책임질 수 있나"라며 "여기서 말씀하시지 말고 정론관에 가서 말씀하시라"고 했다. 노 실장은 삿대질도 서슴지 않았다.

노 실장의 '정론관 발언'에 한국당 의원들은 "협박하는 것이냐"며 분개했다. 정양석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곽상도 의원은 이런 문제를 이미 기자회견을 통해 제기한 것으로 안다"며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하면 되지,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라고 하는 것은 협치와 단합을 요구하는 비서실장의 답변으로서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사과를 요구했다. 김정재 의원은 "그게 비서실장의 태도인가"라며 "입다물고 정론관이나 가라니. 또 친일파로 모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노 실장이 사과를 해야 한다"며 "팩트 여부를 떠나 국회에 나와 답변하는 태도에 관한 문제다. '정론관 가서 말하라'는 식의 답변에 사과를 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했다.

한편 노 실장은 앞서 인사말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명단) 배제 결정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경제보복"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다양한 외교적 노력을 해왔으나 일본 정부는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앞으로 일어나게 될 외교적·안보적·경제적 책임은 모두 일본 정부에 있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