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민당 니카이 간사장 면담 불발---연립여당·야당 지도부와의 면담만
한일 공동입장문 발표도 무산---"일본측에 심각한 우려 표명했다" 자평

김포공항 도착한 국회 방일 의원단
일본의 수출규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1박 2일간 일본을 방문한 국회 방일 의원단이 1일 서울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윤상현·더불어민주당 김진표·무소속 서청원·민주평화당 조배숙·자유한국당 원유철·정의당 이정미·바른미래당 김동철·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

국회 방일 의원단이 일본에서 문전박대나 마찬가지의 푸대접을 받고 1일밤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여야 5당 의원 10명으로 꾸려진 방일단은 애초 일본 의회 주요 인사들을 만나 수출규제 철회를 요구하고, 한국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목록) 배제 결정 유예를 끌어내고자 했다.

그러나 방일단은 도쿄(東京) 현지에서 일본 여당인 자민당의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과의 면담이 거부되는 등의 수모를 겪어야 했다.

니카이 간사장은 지난달 31일 오후 방일단과의 면담을 한 차례 연기한 데 이어 1일 오전 사실상 면담을 거부했다.

이에 대해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우리가 거지냐"며 "구걸 외교를 하러 온 것이 아니라, 국민 뜻을 전달하기 위해 왔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방일단은 자민당 대신 연립 여당인 공명당, 제1·2 야당인 입헌민주당과 국민민주당 지도부 등과 연쇄 면담을 했으나, 핵심 쟁점인 수출규제,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과 관련해 전향적인 답변을 끌어내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일본 의회 관계자들은 방일단의 의견을 일본 정부 측에 전하겠다고 밝히면서도 큰 틀에서 일본 정부와 다르지 않은 입장을 고수했다.

또 대표적인 지한파로 꼽히는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일한의원연맹 회장과의 대화에 기대를 걸었지만, '한일관계가 이렇게 가서는 안 된다'는 원칙적 입장을 상호 확인하는 데 그쳤다.

방일단은 한일의원연맹과 일한의원연맹이 양국 관계 개선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는 방안도 추진했으나 견해차가 커 공동입장문을 내는 쪽으로 후퇴했고 그마저 끝내 성사시키지 못했다.

다만 방일단은 한국 정부와 국회의 입장을 '원보이스'로 일본 측에 전달한 것을 소기의 성과로 자평했다.

방일단은 일본 출국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이 제외될 경우 한일 우호 관계의 근간이 훼손되고 향후 한일 간 현안을 미래지향적으로 푸는 데 결정적 장애로 작용할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방일단에는 단장인 무소속 서청원(한일의회외교포럼 회장) 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자유한국당 윤상현, 바른미래당 김동철, 민주평화당 조배숙, 정의당 이정미 의원 등이 포함됐다. 민주당 원혜영·강창일 의원과 한국당 원유철·김광림 의원도 동행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