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동상, 전국적으로 70여곳 넘게 설치...서울 내엔 10곳 설치돼 있지만 늘어날 전망

박원순 서울시장 [연합뉴스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 =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도 본격적으로 ‘반일감정 부추기기’ 행보에 나선다. 서울 남산에 실물 크기의 위안부 동상을 세운다는 것이다.

30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내달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위안부 동상(위안부 기림비)를 공식 제막한다. 이 동상이 들어서는 위치는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과 서울타워로 들어가는 계단 사이다. 남산 정상에 걸어올라갈 수 있는 길로, 관광객이 잦은 곳이다. 일제 당시 서울 남산 인근 신사였던 조선신궁(朝鮮神宮) 터 부근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상 모양은, 1991년 위안부 피해 사실이 있다고 처음으로 공개 증언한 김학순 씨가 한국·중국·필리핀 소녀를 바라보는 모습을 실물 크기로 표현한 모습이라고 한다. 동상은 미국인 조각가인 스티븐 화이트가 만든 것으로, 2017년 9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한가운데 들어선 위안부 동상과 비슷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정치권 입문 뒤 꾸준히 ‘반일종족주의’ 성향을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1990년대 초부터 위안부 관련 법적 지원 활동에 참여해, 2000년에는 위안부 관련 문제를 다룬 국제 법정에서 검사로 나서 일본 측 규탄에 나서기도 했다. 그는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은 거의 거론하지 않으면서도, 일본 측에 “위안부 문제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진정성있는 사과를 하라”며 지속적으로 요구해오기도 했다.

박 시장과 문재인 정부의 동상 설치 관련 행보를 ‘반일종족주의’라 비판해온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30일 펜앤드마이크와의 통화에서 “반일감정 자극은 정치인들이 가장 낮은 비용으로 최대의 성과를 뽑을 수 있는 가성비 좋은 테마다. 한국당도 최근 민주당처럼 동참하지 않았나”라며 “지자체 대부분을 민주당이 점거하고 있어, 남산의 위안부 동상 설치와 같은 일도 지속적으로 벌어질 거라 본다”고 했다.

이어 “민노총 등 좌파단체들도 개입하면서 이미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됐고, 총선 목표달성까지 (이 행보는) 계속될 것”이라며 “위안부상과 징용상을 함께 두겠다는 식의 계획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안다. 대전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 우리 역사왜곡 노동자상 설치에 반대하는 시민 일동은 끝까지 저항에 나설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위안부 동상은 전국적으로 70여곳 넘게 설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안엔 주한 일본대사관 앞과 마포구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등 10곳에 설치돼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