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한일 관계는 강화도 조약 왜곡에서 시작돼
국권상실기의 토지조사사업이나 산미증식계획에도 계속 이어져 교과서에서 바로잡아야

왼쪽부터 홍후조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 소장, 강사빈 (사)한국역사진흥원 원장, 양일국 자유민주연구원 정책연구위원.

지난 26일 국회에서 ‘역사 교육, 어디로 가고 있나’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 토론회는 역사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취지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선 “유엔 권고에 비추어 본 초등 사회 6-1의 오류, 조작, 왜곡의 실상”, “반일 감정 조장하는 조일수호조규 왜곡 실태”, “학교 현장에서 느끼는 교과서의 편향적 서술”, “국제정치와 역사교육” 주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김병헌 소장은 “최근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한일 관계는 조일수호조규(속칭 강화도조약)의 왜곡에서 시작됐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 조약은 7년 동안 단절되었던 관계를 재개하고, 국제법에 따른 무역을 개시하기 위한 통상 조약이다”라면서 “애초에 평등이나 불평등으로 평가할 수 없는 사안임에도 지금껏 교과서에선 불평등 조약으로 가르쳐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조선이 최초로 세계 무역 시장에 진입하는 중요한 의의를 갖는 조약임에도 교과서는 이를 언급하지 않고, 조문을 왜곡하거나 논리를 비약시켜 반일 감정으로 조장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역사 왜곡은 조일수호조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권상실기의 토지조사사업이나 산미증식계획에도 계속 이어져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 소장과 강사빈 한국역사진흥원 원장이 공동 주최하고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주관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