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매우 잘 해 왔지만 이것이 계속 그럴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여운 남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이 “다른 나라도 하는 소형 미사일이었다”며 “북한은 핵실험을 한 것이 아니다”고 했다. 북한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관여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 폭스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북한은 핵실험을 하지 않았다. 알다시피 작은(smaller) 미사일 외에 사실상 미사일 시험도 하지 않았다”며 “이런 작은 종류의 미사일은 많이 시험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북한이 25일(한국 시각) 새벽 강원도 호도반도에서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에 대한 첫 반응이다.

앞서 그는 지난 5월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했을 당시에도 이를 ‘작은 무기들’이라고 표현하며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 아니라는 의견을 표출했다. 따라서 이번에도 같은 입장을 유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인터뷰에서 김정은과 매우 잘 지내고 있다는 사실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볼 것”이라며 “사실 북한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북제재는 유지되고 있고, (북한에 억류됐던) 인질이 돌아왔다. 유해도 송환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추가적으로 도발할 경우 강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북한과 관련해 매우 잘 해 왔지만 이것이 계속 그럴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며 여운을 남겼다.

이어 ‘북한이나 이란이 몰아붙일 경우 미군이 강하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 그러나 당신이 말한 것은 다소 절제된 표현”이라고 대답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