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이스칸데르와 유사한 비행 특성 가진 새로운 단거리 탄도미사일"

김정은이 한미 군사연습과 남측의 신형군사장비 도입에 반발해 지난 25일 신형전술유도무기의 '위력시위사격'을 직접 조직, 지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2019.7.26
김정은이 한미 군사연습과 남측의 신형군사장비 도입에 반발해 지난 25일 신형전술유도무기의 '위력시위사격'을 직접 조직, 지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2019.7.26

합동참모본부는 26일 “북한이 전날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 모두 비행거리가 약 600km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전날 합참은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각각 약 430km, 690km를 비행했다고 밝혔는데 하루 지나 이를 수정한 것이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이날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은 러시아 이스칸데르와 유사한 비행 특성을 가진 새로운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평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미 군 당국은 공동으로 정밀 평가한 결과 북한의 미사일 2발 모두 비행거리가 약 600km로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 미사일은 일반적으로 탄도미사일의 곡선비행이 아닌 레이더 상실고도(음영구역) 이하에서 ‘풀업(하강단계서 수평기동 비행)’ 기동을 해서 초기 판단된 비행거리와 차이가 있었다”고 말했다. 궤적에 따라 움직이는 일반적인 탄도미사일의 궤적에 더해 중간에 수평 기동이 더해졌으며 이를 분석 초기에 미처 평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이번 발사는) 지난 5월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과 유사하다는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분석 중”이라며 “5월 발사 미사일과 이번 발사 미사일 모두 시험발사 단계”라고 했다.

한편 한미연합군사령부는 26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입장’을 통해 “한미연합군사령부와 주한미군사령부는 북한이 목요일 아침 두 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short-range ballistic missiles)을 발사한 것을 인지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것이 북한의 새로운 형태(a new type)의 단거리 미사일 시험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이나 미국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은 아니며 우리의 방어태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