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예년처럼 7월 말 문 대통령 휴가 계획 밝혀...참모진 의견 엇갈렸으나 결국 휴가 결정
경기침체에 한일관계 파탄으로 외교적 위기까지...반일 민족주의 자극하던 청와대
문 대통령 휴가지로 이순신 장군 유적지 적극 검토

문재인 대통령이 예년과 같이 7월 말 휴가를 떠날 예정이다. 나라가 내우외환에 빠져 앞이 캄캄한데도 대통령이 지금 이 시점에 휴가를 위해 청와대를 비우는 게 과연 적절하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주요 언론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7월 말 휴가를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한일갈등까지 겹쳐 외교적,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된 상황에서 대통령이 휴양지에서 여름 휴가를 보내는 것이다. 이 시점에 대통령이 휴가를 가야하느냐를 놓고 청와대 참모진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렸으나 결국 가는 쪽으로 결정이 났다고 한다.

대신 청와대는 현 시국에 적절하도록 문 대통령의 휴가 일정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대국민 메시지'를 전할 방침이다. 휴가 장소나 일정을 통해 국민과 소통한다는 얘기다. 당장 문 대통령이 남해의 이순신 유적지로 휴가를 가는 방안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에도 전남도청을 찾아 "전남 주민들이 이순신 장군과 함께 불과 12척의 배로 나라를 지켜냈다"고 말했다.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규제에 당당히 맞서겠다는 취지로 한 발언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이 발언은 한일 양국 간 갈등해결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극단적 민족주의, 감성적 반일정서를 부추긴다는 비판을 받았다.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조국 민정수석은 지난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는 국익 수호를 위해 서희의 역할과 이순신의 역할을 함께 수행하고 있다"고 적었다. 이는 일촉즉발의 상황에서 외교적 담판으로 혁혁한 성과를 거둘 것임을 천명하며 지지자들을 결집시키기 위해 쓴 글로 보인다.

하지만 이 글은 한일관계를 악화시켜 문제를 야기한 장본인들이 쓰기에는 적절치않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후관계나 맥락을 도외시하고 외침을 성공적으로 막아낸 역사 속 인물들을 편의에 따라 끌어다 쓴다는 비판이 거세게 나왔다.

문 대통령은 23일 러시아 군용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했음에도 아무런 입장을 내지 않았다. 청와대에서 NSC를 직접 주재하지도 않았다. 잘못된 경제정책과 외교갈등으로 내우외환이 심화되고 급기야 대한민국 영공이 외국군에게 침범까지 당했는데도 대통령은 대응하는 모습을 국민에게 보이지 않은 것이다. 더구나 대통령이 이토록 엄중한 시기에 휴가를 결정하고 휴가일정을 언론에 흘리면서 원하는대로 여론을 조성하겠다는 의도여서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한편 청와대가 문 대통령의 여름 휴가지로 제시한 곳이 일본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 유적지라는 점은 청와대가 한일갈등을 외교적 방법으로 신속히 해결하기보다는 장기전으로 가면서 반일여론 조성에 힘을 쏟을 것이라는 추측도 낳게 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