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 강화에 대응할 목적으로 일본산 불화수소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들의 품질과 성능 점검에 돌입했다. 

17일 일본 현지 언론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삼성전자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산 불화수소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점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품질 검증에 들어간 불화수소는 한국과 중국, 대만산 제품이라고 추정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일본 규제 이전에도 국산 소재 등을 사용해왔다"며 "규제 이후에도 국산화 비율을 늘렸거나 신규 공정에 적용하는 등 특별한 변동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일본 규제와 관련해 대응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고 검토하고 있다"며 "공정에 이미 적용한 것이 아니라 샘플을 받아서 테스트하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뿐 아니라 SK하이닉스도 불화수소 공급선 다변화를 위한 노력하고 있다. 또 업계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지금까지 확보한 불화수소 물량이 최대 3개월 정도 버틸 수 있는 정도라고 관측하고 있다. 이 기간 일본산 외의 불화수소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마무리하고 실제 공정에 사용하게 된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업체들이 국산 불화수소를 사용하려면 공정 변경과 테스트에 최소 수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초기에는 일정 수준 이상의 수율 하락도 불가피하기 때문에 반도체 업체는 우선적으로 해외의 고순도 식각 가스 수입처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욱 삼성증권 연구원은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국내 불화수소 업체가 자체 정제 비중을 높여 일본 제품 퀄리티를 낼 만큼 고순도로 제조하고, 실제 반도체 생산 공정에 사용하는 것이 '소재 국산화'의 정의가 될 것"이라며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고 반도체 수율에의 영향을 감수하고 이르면 3분기 말부터 국산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