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문 대통령 16일 오후 2시 40분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안 재가" 밝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결격사유 투성이인데다가 의혹해명 위해 제출키로 한 자료도 여태 안냈다며 반발
윤 후보자 배우자의 도이치파이낸셜 주식거래 자료,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변호사 소개 사실 등 안밝혀진 부분 있어
김진태, 주광덕 의원 등 자료제출 요구와 동시에 국정조사 필요성까지 주장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최고의 적임자라고 엄호...2년 남짓된 문재인 정부에서 채택보고서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인사 16명

지난 8일 인사청문회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지난 8일 인사청문회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야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를 기어이 제 43대 검찰총장으로 임명했다. 이로써 출범한 지 2년이 갓 지난 문재인 정부가 청문보고서 채택없이 임명한 장관급 인사는 16명으로 늘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지난 8일 인사청문회 전후로 윤석열 후보자가 끝도 없이 나오는 의혹에 대해 제대로 된 해명을 일절 내놓지 못한 부적격자라면서 임명 반대를 강하게 주장해오던 터라 앞으로 정국이 급속히 얼어붙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늘 오후 2시 40분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윤 신임 검찰총장은 전임자인 문무일 검찰총장(18기) 보다 다섯 기수나 아래인 23기로 제 43대 검찰총장직을 거머쥐게 됐다. 지방청을 전전하던 윤 신임 검찰총장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직후 서울중앙지검장으로 화려하게 귀환했다. 윤 신임 검찰총장은 서울중앙지검장 연임 끝에 지난달 17일 차기 검찰총장으로 지명됐다. 윤 신임 검찰총장은 검찰총장 임기제가 도입된 지난 1988년 이후 고검장을 거치지 않고 검찰총장 자리에 오르는 최초 기록을 갖게 됐다.

청와대는 국정농단과 적폐청산 수사에 공을 세웠다는 점을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내정 배경으로 들었다. 그러나 야당은 인사청문회가 개최되기 전부터 거센 의혹을 제기하며 윤 후보자에게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인사청문회 증인 채택으로 다툼까지 벌였다. 결국 수 십 명의 증인후보 중 5명만 정식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주요 증인 거의 모두가 도피하는 바람에 실제 출석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야당 측은 윤 후보자가 역대급으로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심지어 배우자 회사에 협찬한 주요기업들에 국회의 자료제출 요구에 응할 시 법적으로 문제삼겠다는 협박성 문자까지 돌렸다는 사실에 공분했다. 주요 증인들도 '수취인불명'으로 소재 파악이 불가능하다며 출입국사무소에 공문까지 요청해 거절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동시에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해외로 도피해 증인 출석을 거부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을 뇌물수수로 검찰에 고발해 현재 형사4부에 배속된 상태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한 야당의원들은 윤 신임 검찰총장에게 윤우진 사건에 개입해 변호사를 소개해준 일이 있는지 재차 물었고 윤 신임 검찰총장은 소개조차 해준 사실이 없다며 완강히 부인했다. 종일 부인하던 윤 신임 검찰총장은 자정을 기해 뉴스타파가 공개한 육성녹음 파일을 김진태 의원이 틀어주고 나서야 소개했다는 사실에 대해 시인도 부인도 아닌 불명확한 발언으로 말을 바꿨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청문회에 청문위원으로 참석해 윤 신임 검찰총장의 위증에 대해 격분하기도 했다. 다음날인 9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윤 신임 검찰총장이 변호사법을 위반하고 청문회서 위증을 했다는 이유 등으로 부적격자 판단을 내렸다. 인사 채택보고서를 거부하기로 한 것이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원들이 자료제출을 다시 요구해 윤 신임 검찰총장에게 그 자리에서 확답받았던 자료들도 끝내 제출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진태 의원은 윤 신임 검찰총장 배우자의 도이치파이낸셜 주식거래 계약서를 제출받기로 했으나 여태 받지 못했다.

주광덕 의원도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을 검찰에 고발한 것과 별개로 윤 신임 검찰총장과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까지 연루된 이 부정부패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이처럼 야당 측은 인사청문회 이후에도 윤 신임 검찰총장에게 제출받기로 한 자료들도 제출받지 못했고 해명했던 바와 다른 사실들도 드러난만큼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안 재가를 해선 안된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반대를 일축했다. 그러면서 윤 신임 검찰총장이야말로 더할 나위없는 적임자라며 임명 강행을 예고했고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안에 서명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