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측 "모욕 주기 위한 일방적 수사" 반발

2012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연합뉴스)
2012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이른바 '적폐 수사'를 이어가는 검찰이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사흘 전인 6일 이명박 전 대통령(77)의 최측근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다사로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특활비) 불법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박재완 전 정무수석, 장다사로 전 기획관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이날 밝혔다. 검사와 수사관 등이 문서자료와 컴퓨터 저장장치 전산파일 등을 확보했다.

박 전 수석은 지난 2004년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 의원으로 국회에 입성한 뒤 2007년 12월 이명박 대통령 당선과 함께 인수위원으로 발탁돼 청와대에 입성했다.

이후 정무수석과 국정기획수석비서관을 거쳐 2010년 8월 고용노동부 장관, 이듬해 6월에는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하며 이명박정부 핵심 요직을 두루 거쳤다.

검찰은 박 전 정무수석 재직 시절 국정원 특활비를 수수한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 전 기획관은 한나라당 당직자 출신으로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을 보좌하며 국회부의장 비서실장을 맡았다. 이 전 대통령이 취임한 2008년 2월부터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정무1비서관으로 발탁된 측근이다.

장 전 기획관은 김백준 전 기획관(78)에 이어 총무기획관으로 재직하며 청와대 안살림을 관리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의 바통을 건네받은 장 전 기획관이 특활비 수수 및 전달 과정에 관여한 정황을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박 전 수석과 장 전 기획관에 대한 압수수색은 국정원 특활비 뇌물 의혹 사건과 관련해 기존 '4억+10만달러' 외에 추가로 국정원 자금이 건네진 정황을 포착해 진행됐다는 게 검찰 측 입장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김백준 4억원, 김희중 (진술한) 10만달러와 관계가 없는 새로운 불법 자금수수 의혹 관련"이라고 밝혔다.

박 전 수석과 장 전 기획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조만간 이들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이처럼 '이명박 청와대' 핵심 요인들에 대한 전방위 조사를 벌이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조사 이후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에도 한층 무게가 높아졌다고 보는 모양새다.

검찰은 전날 김 전 기획관을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뇌물·국고손실 혐의로 구속기소하면서 이 전 대통령을 '주범'으로 공소장에 적시했다. 여권에서 적극 제기한 다스 관련 의혹과 민간인 사찰 의혹 수사도 밀어붙이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주범' 적시에 관해 전날(5일) 회의를 가진 뒤 입장문을 통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운을 뗀 뒤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 시스템이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며 검찰수사에 대해 "사실관계에서도 크게 벗어나 있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전직 대통령을 일방적으로 주범이라고 규정한 것은 모욕을 주기 위한 일방적인 짜맞추기 수사"라며 올림픽을 앞두고 무리한 내용의 수사결과를 발표한 것은 정치적 저의가 깔려 있는 것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통령이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토록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장을 받은 입장이지만, 그 직전에 측근들을 겨냥한 수사가 확대되면서 참석 여부가 점차 불투명해진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