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 운반 선박 소유주도 과거 북한산 선박에 불법 유류 환적 의혹

포항 신항 현재 DN5505호가 출항 보류 상태에서 조사 중인 가운데 최근 북한산으로 의심되는 석탄이 하역됐다. 출처: PLANET LAPS(VOA)
포항 신항 현재 DN5505호가 출항 보류 상태에서 조사 중인 가운데 최근 북한산으로 의심되는 석탄이 하역됐다. 출처: PLANET LAPS(VOA)

미국이 압류 조치 및 폐선 처리한 북한 선박 ‘와이즈 어니스트’호에 실린 북한산 석탄을 구매한 의혹으로 조사를 받았던 한국업체가 또다시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6일 보도했다.

한국의 석탄 수입업체 A사는 지난해 북한 선박 와이즈 어니스트호에 실린 석탄의 최종 구매자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유엔 안보리 등으로부터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올해 3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은 연례보고서를 통해 이 회사를 실명을 거론하며 A사가 문제의 석탄을 구매하고 비용을 지불했다는 관계자의 증언을 공개했다. 그러나 당시 A사는 한국의 수사기관으로부터 실제로 돈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무혐의 처리를 받았다.

VOA에 따르면 A사는 또 다른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으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월 러시아 나홋카 항에서 북한산 석탄 3217톤을 싣고 한국 포항에 입하한 토고 국적의 선적 DN5505호를 억류해 조사 중인 한국정부가 이 석탄의 최종 구매자가 A사라고 밝힌 것이다.

VOA는 “이번 조사는 미국 정보 당국이 한국 측에 관련 정보를 제공해 이뤄졌다”며 밝혔다. 한국 동해 해경은 A사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A사 대표 이모 씨는 조사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관련 의혹은 전면 부인했다. 그는 지난해 와이즈 어니스트호의 석탄 구매가 무산되면서 납기 약속을 지키기 위해 러시아에서 석탄을 구매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원산지 증명서 등을 확인해 북한산 석탄일 것이라는 점은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따.

A사 대표는 현재 억류 중인 석탄은 2차 분이며, 1차 석탄 운송 분은 아무런 문제 없이 하역과 통관이 완료됐고 한국에 반입됐다고 밝혔다. VOA는 “만약 수사를 통해 2차 석탄 운송 분이 북한산으로 드러날 경우 같은 업자로부터 수입된 1차 석탄 운송 분도 북한산이었다는 의혹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VOA는 “A사가 구매한 석탄을 싣고 온 DN5505호 역시 선주가 ‘도영 쉬핑(Do Young Shipping)으로 도영 쉬핑은 이미 지난해 2월 미 재무부가 대북 유류 환적 의심 선박으로 지목한 카트린(Katrin)호의 소유주와 동일하다”고 밝혔다. 북한 선박에 불법 유류 환적을 한 의혹은 받는 선박의 소유주가 이번에는 북한 석탄을 운반한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이다. 카트린호는 지난 2월 부산항에서 대북 제재 위반 의혹으로 출항 보류 상태에서 조사를 받았다. 한국 외교부는 지난달 이 선박에 대해 고철로 폐기 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