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조합원들, 톨게이트 집회서 TV조선 기자 등 붙잡고 "사진 지워라" 협박...'취재거부' 빙자 폭력 지속

민노총 톨게이트 요금수납 노조원들이 10일 오전 청와대 인근에서 해고 철회 촉구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자유우파 성향 시민단체들이 지난 톨게이트 집회에서 기자들을 감금했던 민노총 조합원들을 형사고발했다.

자유연대・자유대한호국단 등 6개 시민단체는 1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민노총 톨게이트 노조 집회・시위 주최자와 기자들을 불법 감금하고 영상 삭제를 강요한 노조원들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이 민노총 조합원들에 적용된다고 주장한 혐의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형법상 특수감금・특수강요 혐의 등이다.

민노총 톨게이트 노조원들은 지난 4일 종로구 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집회를 벌이고, 이를 취재하던 TV조선 기자 2명을 에워싼 뒤 촬영한 영상을 삭제하라고 요구했다. 민노총 조합원들은 이 다음날 벌어진 청운파출소 앞 집회에서도 몇몇 기자들을 상대로 같은 내용을 요구했다. 이들은 영상 삭제를 요구하면서 기자들의 팔을 붙잡고 이동하지 못하게 하는 등의 행동도 했다고 한다. 이에 TV조선 기자협회 측도 성명을 내고 “민노총이란 공적 집단이 공개장소에서 벌어진 공적행위를 취재하는 것은 언론의 의무이자 권리”라는 입장을 냈다.

민노총의 취재거부를 빙자한 감금・폭행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지난 5월30일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을 반대하는 민노총 집회 취재에 나서 사진촬영을 한 펜앤드마이크 기자에게도 비슷한 일이 벌어진 적이 있다. 현장 사진을 촬영한 기자에게 달려온 4명의 민노총 조합원들은 “휴대폰을 내놓든 사진을 지우든 해라. 그래야 보내주겠다”라며 위협한 바 있다.

민노총의 불법적 만행을 지속적으로 비판해온 도태우 변호사는 “이같은 고발이 얼마나 효과를 발휘할 지는 미지수다. 중립적 관점에서 공권력을 집행해야 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사실상 민노총을 옹호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자신들의 사실상 만들어준 민노총을 내치긴 어렵겠지만, 이런 식으로 가면 법치주의 원리만 더 훼손돼 노조에 대한 국민 감정만 더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