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양국 관계 모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
"우리는 인도태평양 지역 및 전 세계에 걸쳐 공동의 역내 도전 과제들 및 우선 사항들을 공유하고 있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한국 및 미국과 달리 일본은 아직 답이 없다”
전문가 "실질적 역할을 미국이 구체적으로 얼마나 할 수 있을지는 아직 예단하기 어려우며 한일 관계의 파국만큼은 막겠다는 정도의 의사 표시"

미국 국무부가 11일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 강화로 양국 관계가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것에 중재 의사를 나타냈다. 이날 미국 국무부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일 3개국의 관계 강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는 미국 정부의 공식 입장이 확인된 것이다.

모건 오테이거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11일 브리핑에서 최근 한일 갈등 상황을 가리켜 “일본과 한국 양국은 친구일 뿐 아니라 동맹”이라며 “미국과 미국 국무부는 한·미·일 3국의 양자 간, 3자 간 관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구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모든 일을 공식적으로든 막후에서든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또 "양국 관계 모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 우리는 인도태평양 지역 및 전 세계에 걸쳐 공동의 역내 도전 과제들 및 우선 사항들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따라서 우리는 한국, 일본 양국 모두와 공개적으로나 막후에서나 계속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오테이거스 대변인의 “한국과 일본은 우리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친밀한 관계를 가진 나라들에 속한다”는 발언과 같이 한미일 3국 공조(共助)를 유지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미국의 한미일 관계 강화를 위한 한일 양국 간 협력 요청에 소극적이다가 이번 일본의 대한 수출규제로 급소를 맞자 서둘러 미국의 역내 외교 정책에 호소하기로 했다는 게 세간의 중론(衆論)이다. 현재 미국으로 급파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도 미국이 한미일 3국 고위급 협의에 적극적이라며 미국의 움직임에 희망을 거는 분위기다.

하지만 김 차장은 미국 현지 기자들과 만나 “한국 및 미국과 달리 일본은 아직 답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차장은 11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만난 사실을 밝히며 “미국이 양국 간에 잘 해결할 것이라고 낙관하는 것 같고 도울 방법이 있으면 제게 알려주기로 했다”고도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외교계 인사는 12일 본지에 “미국이 중국의 ‘일대일로’에 대응하는 성격의 ‘인도태평양’이라는 권역을 정해 우방들의 협조를 요구했던 상황”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이에 별 반응이 없다가 이번 일본의 조치를 해결하려 미국이 구축해가고 있는 국제질서 도식에 순응하는 척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의 입장 표명은 원론적인 수준으로 일본의 대한 수출규제를 풀 수 있는 실질적 역할을 미국이 구체적으로 얼마나 할 수 있을지는 아직 예단하기 어려우며 한일 관계의 파국만큼은 막겠다는 정도의 의사 표시라는 것이다.   

이날 오테이거스 대변인도 다음달 1∼3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 장관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3자 회동을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무엇을 할지 미리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