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취임 후 2년 동안 청문보고서 채택되지 않은 장관급 인사 14명 임명 강행
오신환 "윤 후보자 검찰총장 임명? 검찰 조직 신뢰성을 정부가 스스로 훼손하는 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 "보고서 채택은 논할 가치도 없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인사청문회 '위증 논란'으로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0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의 측근을 감싸기 위해 국민 앞에서 대놓고 거짓말을 한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이 된다면 앞으로 검찰총장 하는 말을 믿을 수 있을까"라며 "청문회에서 위증한 윤 후보자를 검찰총장으로 임명하는 것은 검찰조직의 신뢰성을 검찰이 스스로 훼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청문 보고서에 적격·부적격을 병기하는 방식도 불가하다고 밝혔다. 그는 "부적격 청문 보고서 채택을 더불어민주당이 동의하면 채택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적격·부적격을 병기하는 채택 보고서는 (윤 후보자를) 임명하라는 의미로 전달되기 때문에 불가하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아울러 "청문회에서 위증한 윤 후보자를 검찰총장에 임명하는 것은 검찰 조직의 신뢰성을 정부가 스스로 훼손하는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국당 역시 전날(9일) 당 회의와 의원총회 등을 통해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청문 위원으로 청문회를 진행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윤 후보자 사퇴촉구 기자회견에서 "보고서 채택은 논할 가치도 없다. 후보자 스스로 사퇴하는 게 검찰 조직을 위한 바람직한 처사"라고 했다.

한편 지난 2012년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비리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을 때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던 윤 후보자는 지난 8일 청문회 내내 해당 사건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청문회 막바지 "이 변호사를 내가 소개했다"고 말한 녹취 파일이 공개되며 상황은 급반전됐다. 당황한 윤 후보자는 '소개'와 '선임'은 다른 것이라며 억울함을 표했지만 '위증 논란'은 일파만파 번지고 있는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그럼에도 윤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오늘(10일)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에 다시 요청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2년 동안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장관급 인사 14명을 임명 강행한 바 있다. 일각에선 '청문회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