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8일 "'문재인 대통령 사위 취업 특혜 의혹' 기사에 달린 댓글이 조작된 정황이 있다"고 주장하며, 의심되는 네이버 아이디 5개를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 소속 박성중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곽상도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18일 네이버 메인에 있던 뉴시스 기사 <곽상도 "태국서 대통령 사위 특혜 취업확인"… 靑 "사실 확인 중">에 달린 댓글 판도가 순식간에 달라진 정황이 포착됐다"며 매크로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기사를 보면 댓글 게시 초기에는 곽 의원을 지지하는 글이 주를 이뤘지만 약 1시간30분이 지나면서 곽 의원을 비난하는 댓글들이 상위에 올라왔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순식간에 전체 댓글 흐름이 바뀌는 것도 이상한데 이후 해당 뉴시스 기사에서 곽 의원 비난 댓글의 공감수와 비공감수가 일제히 급증하다 오후 2시50분쯤부터 일관되게 약 320개로 비정상적으로 일정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일각에서 과거 매크로 댓글 조작에 사용된 댓글부대와 같은 세력이 개입해 순공감수를 조작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지난 2월 보도된 연합뉴스의 <靑, 하노이 핵담판 결렬에 당혹…"잠깐 사이에 어떻게">와 머니투데이의 <틀어진 북·미 정상회담…코스피, 2200선 하회>, 뉴스1의 <작년 국민연금 기금수익률 -0.92%…10년만에 마이너스> 기사 등을 거론하며 "이들 기사에서도 매크로를 동원한 불법댓글 조작 의혹이 강력하게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네이버가 매크로 동원 댓글 여론조작을 방조했다는 지적이 많은 상황에서 실효성 있는 대책도 없이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수사요청과 해당 ID 삭제, 전수조사 등 네이버의 책임 있는 조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우리 당은 문 대통령의 사위 기사 댓글 조작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아이디 사용자들과 해당 아이디를 빌려 쓴 성명불상인들에 대해 오늘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하겠다"며 "향후 철저한 검찰 수사를 통해 불법적인 댓글 조작 의혹의 진실을 명명백백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