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윤석열이 직접 윤우진에 검사 출신 변호사 소개해줬다는 내용 담긴 녹취파일 틀어..."이남석이 보고 윤우진 만나봐라"
윤석열, 녹취파일 공개 뒤에도 '뻗대기' 식 답만 내놔..."선임해준 게 아니라 어떤 사람 만나보라고 소개해준 것 뿐"
야당 청문위원들, 녹취파일 공개 뒤 '사과요구' 및 '정회' 요구..."아예 허위답변한 것...또 인사 강행하면 청문회 의미없어"

8일과 9일에 걸쳐 진행된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서 청문위원 측 질의를 듣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 = 김종형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지속적으로 위증을 한 점이 드러났다. 윤 후보자는 이틀에 걸친 인사청문회에서 윤대진법무부 검찰국장의 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 사건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해왔지만, 청문회 진행 중 한 언론에서 '윤 후보자가 2012년 검사 출신 변호사를 윤우진 전 세무서장에게 직접 소개해줬다'는 내용이 담긴 통화녹음 파일을 공개했다. 윤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줄곧 거짓말을 한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윤 후보자는 8일 오전 10시경 시작된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자신과 관련된 의혹들에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더불어민주당 청문위원들도 윤 후보자를 옹호하며 ‘검찰총장 적격’이라는 식의 발언을 이어나갔다. 다만 이날 자유한국당 청문위원들은 윤 후보자에 대한 의혹들을 거론하며, 그가 청문위원들이 요구한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며 공세를 이어갔다.

청문회에서 지속적으로 거론된 것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죄 관련 수사에 윤 후보자가 개입했다는 의혹이었다.

윤우진 전 서장과 윤 후보자는 몇 차례 ‘골프 회동’과 식사자리를 가졌다. 문재인 정부들어 검찰 최고 실세로 꼽히는 윤대진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우진 전 서장은 수사를 받을 당시 뇌물 혐의를 받는 도중 해외로 출국하는 등의 행보를 보였음에도, 이어진 검찰 수사에서 구속영장이 6차례 기각된 바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후보자는 “윤 전 서장과 식사를 한 것은 맞고, 후배(윤대진 검사)의 형이라 알고 지내던 사이인 것은 맞다”면서도 자신은 윤우진 전 서장 사건에 관여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 중 일부도 ‘윤우진 전 서장에 검사 출신 변호사를 소개해준 것 아니냐’는 점을 거론하며 질문했지만, 윤 후보자는 “(윤우진 전 서장어게)소개해준 적이 없다”고 했다.

그런데 8일 저녁 뉴스타파에서 윤 후보자가 2012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이던 시절, 윤우진 전 서장에 대검 중수부 연구관을 지낸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내용이 고스란히 담긴 육성 녹취파일을 공개했다.

아래는 뉴스타파 측이 공개한 녹취를, 김진태 한국당 의원이 9일 이어진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튼 내용 중 일부다.

“윤우진씨가 어디 병원에 이틀인가 삼일인가 입원을 해 있었어요. 그래서 갔더니 ‘얘들(경찰)이 자기를 노린다’ 이렇게 얘기하더라고. ‘아무래도 조만간에 경찰에 한번 가야할 것 같다’고 얘기했어요.

그래서 내가 ‘그럼 진작에 얘기를 하지. 그리고 변호사가 일단 필요할 테니까…’ 라고 했고, 윤우진 씨는 ‘경찰 수사가 좀 너무 과하다’ 이런 얘기를 하더라고. 그런데 아마 그게 내가 그 사건을 지휘하는 검찰 부서에 얘기를 해줬으면 하고 기대하고 하는 얘기인지 어떤지는 모르겠는데, 그건 우리가 할 수가 없잖아요. 어차피 이게 분위기를 딱 보니까, ‘아, 대진이(윤대진 현 검찰국장)가 이철규(전 경기경찰청장)를 집어넣었다고 얘들(경찰)이 지금 형(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을 걸은 거구나’하는 생각이 딱 스치더라고.

그래서 ‘일단 이 사람한테 변호사가 일단 필요하겠다. 그리고 지금부터 내가 이 양반하고 사건 갖고 상담을 하면 안 되겠다’ 싶어가지고. 내가 중수부 연구관 하다가 막 나간 이남석(변호사)이 보고 ‘일단 네가 대진이한테는 얘기하지 말고, 대진이 한참 일하니까, 형 문제 가지고 괜히 머리 쓰면 안되니까, 네가 그러면 윤우진 서장 한번 만나봐라’ (라고 말했어요.)” (2012년 윤석열 당시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전화 인터뷰 내용)

해당 내용이 공개된 이후인 9일 차수가 바뀐 청문회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청문위원들은 윤 후보자에게 언성을 높였다.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요구하는 검찰총장의 청문회에서 사실상의 ‘위증’을 한 윤 후보자에 대한 사과 요구 등이었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최종적으로 후보자가 선임됐는지까지 확인안했을 수도 있지만 결국 이남석을 소개했고 사건 맡게했으니 오늘 부정확한 얘기를 한 셈이 됐다. 아예 허위 답변을 한 것이다. 이 점에 대해서 모두 녹음파일을 들었으니까 솔직히 말하라”고 했고,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도 “오늘 윤 후보자는 거짓말 투성이”라며 “저게 소개가 아니면 뭐가 소개인가. 오늘(8일) 소개해준 적도 없다고 말하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좌)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우). (사진 = 연합뉴스 방송화면 캡처)
주광덕 한국당 의원(좌)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우). (사진 = 연합뉴스 방송화면 캡처)

그런데 윤 후보자는 “내가 소개를 했다는게 다른건 몰라도 내가 선임시켜준게 아니라 소개만 해준거 아니냐. 내가 윤대진 검사를 보호해주고 싶은 마음도 있고 하니까 내가 직접 못하니 저렇게 한 것”이라며 “선임해준 게 아니라 어떤 사람을 만나보라고 소개해주는 것일 뿐”이라는 ‘뻗대기’ 식 답을 이었다.

청문회에서 ‘이명박근혜’를 잇달아 거론하며 무리하게 ‘전 정부 탓’ 발언을 한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윤 후보자는 우리 의원님들한테 어떤 경위로 말한건지 말씀하면 된다”라며 ‘감싸주기’ 발언을 이었다.

이날 녹취  파일이 공개된 후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오늘 후보자가 자료제출을 하지 않고 버티고 있다. 병역면제와 관련해 오신환 의원이 달라고 하는 자료도 안 줬다”며 “오늘(9일) 12시까지 자료제출을 다 하도록 해서 청문회를 지속하도록 해달라. (야권 등에서) 수도 없이 반대해도 인사권자(문재인 대통령)는 인사를 강행하고, 또 이러면 청문회 의미 없어진다. 산회하지 말고 정회해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민주당 측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이를 거부하며 “(윤 후보자가) 기자들에게 한 얘기와 기억 모두 정확하지 않다고 했고 오해의 여지에 대해 사과했다.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며 “종결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다만 이같은 정회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은 채 청문회 절차가 종료됐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인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내일(9일) 18시까지 후보자 본인 재산관계와 (시력)굴절도 검사 결과를 제출해달라. 지금 국민들의 목소리로 알아들으시고 후보자가 성실하게 자료제출 해주길 바란다“며 “후보자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고자 한다“며 인사청문회 종료 선언을 했다.

청문회 종료 선언 이후 윤 후보자는 “오랜시간 경청해주시고 좋은 말씀 주신 위원님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위원님들이 주신 충고와 조언 무겁게 새기겠다. 검찰총장 소임 맡게된다면 국민과 함께 하는 검찰 되도록 열과 성의를 다할 것“이라며 사실상 검찰총장 직을 수락하는 듯한 말을 남겼다.

정치권과 법조계 등에서는 윤 후보자의 검찰총장 행(行)을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윤 후보자에 대한 검찰총장 인사까지 강행된다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년 남짓한 무렵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인사는 총 14명이 된다. 검찰총장의 임기는 2년이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