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강창일 의원의 발언 중 손가락으로 엑시 표시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4일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강창일 의원이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에 대해 발언하다 한국 정부 대응에도 아쉬움이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자 손가락으로 엑스 표시를 했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고 있는 강 의원은 이날 의총 발언에서 일본 경제 보복 사태에 대해 “아베 정권은 치졸하다. 정치논리를 경제문제로 확산시켰다”며 “(무역 보복이) 일본에 도움이 안 된다. 일본 언론도 아베 정권을 비판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는 풀어야 하는 입장인데, 출구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며 "일본 참의원 선거 끝날 때까지 기다리자. 참의원 선거 보면서 대응책을 논의하자"고 했다. 

강 의원은 또 “우리 대한민국 정부도 원칙과 명분에 집착하다 보니까 시기를 놓쳐버린 부분이 있다. 이게 작년 12월부터 계속되어왔던 거 아니냐. 여기에서 정치적 원칙과 명분을 가지고 정치적 문제를 풀어나갔어야 하는데…. 우리는 피해자 단체들과 대화를 해 의견을 수렴하는 동안 시기가 지나버렸다”고 말했다. 
 
이 때 의총장 제일 앞 줄에 앉은 이 대표는 강 의원을 바라보며 손가락으로 엑스(X) 표시를 했다. 일부 의원은 손뼉을 크게 치면서 ‘그만하라’는 표시를 했다. 그러나 강 의원이 발언을 계속하려 하자 한 의원이 “여기까지 하시죠”라고 만류를 했다. 이 대표는 재차 강 의원에게 발언을 그만하라며 먼저보다 손가락을 높이 올려 엑스 표시를 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공개니까 여기까지만 하고 더 말하지 않겠다"며 "저는 어떻게든 많은 일본 사람들에게 '한국 정부도, 한국 국회도 열심히 한일관계 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메시지는 알리고 있다"며 발언을 마쳤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