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대표, 北 대량살상무기 동결할 경우 제재완화 의사 밝혀

외교부 들어서는 스티브 비건 특별대표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8일 오전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8일 오전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북한이 ‘대량살상무기(WMD)를 완전히 동결(complete freeze)’할 경우 인도적 지원이나 연락사무소 개설을 하는 등 제재 완화 의사가 있음을 드러냈다.

비건 대표는 지난 2일 ‘판문점 회동’에 참석한 뒤 귀국하는 전용기에서 미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 취재진에게 오프더레코드(비보도)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한 “우리가 완전히 비핵화 목표를 포기한 건 아니다”라며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북한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의 완전한 동결”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가 김정은 위원장에게 제공할 수 있는 건 대북식량과 같은 인도적 지원과 워싱턴·평양 간의 연락사무소 설치 그리고 상호 주재원을 파견하는 것”이라며 “트럼프 행정부는 아직 대북 제재를 해제할 준비가 돼 있지 않지만, 이러한 지원을 통해 우리가 양보할 용의는 있다”고 말했다.

당시 비보도 대화에서 비건 특별대표는 북한의 비핵화 목표로 가는 과정에서 일부 타협(give and take)을 할 여지가 있음을 여러 차례 시사했다고 한 소식통이 전했다.

비건 대표의 이런 발언은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핵 동결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비핵화 협상 시나리오가 검토되고 있다는 뉴욕타임스(NYT)의 최근 보도와 맞물려 주목된다.

뉴욕타임즈는 지난 30일 ‘판문점 깜짝 회동’이 성사되고 나서 미국이 북핵의 완전 폐기가 아닌 ‘핵동결’로 물러설 수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 내부에서 북한의 핵 보유국 지위를 묵인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된다는 내용이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 회동 직후 “비건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대북협상팀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미국이 이달 중순부터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대북 강경파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은 북한 핵 동결에 관해 ”논의한 적도 없고 들어본 적도 없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