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한일의회 교류 추진하겠다...일본도 수출규제 강화조치 철회해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일본이 반도체 제조 핵심소재 등의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외교부의 갈등외교·감정외교가 불러온 참사"라며 "경색된 한일 관계와 그로 인한 무역보복을 해결하기 위해 긴급 한일의회 교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차원·다채널 한일 외교"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정부의 외교라인은 물론 모든 전직 외교관을 비롯해 국회·기업·학계 등 모든 분야에서 한일 외교안보라인을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지난 8개월여 동안 일본 정부는 계속 통상보복을 예고했다"며 "그럼에도 외교부는 이런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때까지 방관하고 있었다. 감정외교·갈등외교가 가져온 외교 참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향후 대응이 강경 일변도로만 가서는 안 된다. 한일 외교 자체를 개선하지 않는 한 이런 사태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이번 기회에 지난 대일외교의 무능과 실패를 총체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에 대해서도 "이번 조치는 일본 경제에도 큰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동북아 평화 안정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수출규제 강화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국방부 합동조사단이 북한 동력선 사건과 관련해 허위보고·은폐의혹 정황을 확인하지 못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한다"며 "예상한 시나리오지만 그래도 어쩌면 이렇게 각본에 충실할 수 있는지 놀라울 정도의 팀워크"라고 밝혔다.

그는 "결론이 정해져 있는 짜 맞추기 조사를 한 것"이라며 "국방부도 당연히 조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의 조사였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은폐성 허위 브리핑의 가이드라인을 줬는지, 가이드라인이 누구에 의해 어떻게 하달됐는지 조사할 부분이 많다"며 "청와대 안보실도 조사하지 않은 것 같다. 면죄부용 조사만 믿고 이쯤에서 덮자는 것은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