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후1시께 중부전선 DMZ 일대서 레이더에 포착된 '정체불명 항적' 새떼로 확인돼

출격하는 KF-16 / 연합뉴스
출격하는 KF-16 / 연합뉴스

DMZ 레이더에 포착된 정체불명 항적이 결국 세떼로 확인됐다.

합동참모부는 1일 오후 1시께 "비무장지대에 헬기로 추정되는 미상 항적이 포착돼 확인조치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미상 항적의 실체를 추적하기 위해 KF-16 전투기를 띄워 보냈지만 조종사가 육안으로 새떼임을 확인했다.

합참은 군 레이더에 잡힌 미상 항적이 9·19 군사합의에 따른 북한 측 비행금지구역 이남 상공에서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11월부터 북한은 군사분계선(MDL) 10~40km 이내의 항공에 접근할 수 없다. 하지만 해당 구역에 미상 항적이 발견돼 북측의 군사합의 위반 가능성이 관측됐다.

군의 레이더에 잡힌 항적은 고도 4.5km의 상공에 있었다. 이에 군 당국은 레이더의 신호만으론 항적의 실체를 판별할 수 없어 헬기와 전투기를 출격시켜 수습에 나선 것이다.

합참 관계자는 "새떼로 확인된 항적은 오후 1시 10분쯤부터 4시쯤까지 공군 레이더에 포착됐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했다"며 "중부전선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게 레이더에 탐지됐으나 실체가 식별되지 않아 공군 조종사가 항적고도를 똑같이 따라가 새 20여마리가 날아가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새떼가 군사분계선 이남 20km까지 내려왔다"고 했다.

군 당국의 새떼 발표는 레이더로 미상 항적을 포착했다고 밝힌 지 1시간 10여분만에 이뤄졌다.

한편 일각에선 북한 목선 사태에 비추어, 당시 군 당국이 축소·은폐 논란에 휩싸인 것을 의식하고 과잉 대응한 게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