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여야 3당간 합의로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 통보를 받았다. 쉽게 말해 해고된 것"이라고 했다.

심 의원은 28일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교섭단체 3당이 본인을 정개특위 위원장에서 교체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심 의원은 “저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희생양이 될 수도 있다. 팽(烹) 당할 수도 있다. 자리에 결코 연연하지 않고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하는 길이라면 그 어떤 고통도 완수할 수 있다”며 “그러나 그간 선거제 개혁을 위해 공조해온 여야4당 안에서 협의절차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어안이 벙벙하다”고 했다. 

이어 심 의원은 “오늘의 여야3당 합의는 우려스럽다”며 “그동안 한국당은 심상정 위원장의 교체를 집요하게 요구해왔다. 이는 선거제도 개혁을 좌초시키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또 민주당에 대해서도 "여야4당과 함께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 합의 이전에 선거제 개혁을 어떻게 완수할 것인지 의지를 표명하고 사전 협의를 먼저 했어야 했다"며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민주당의 진의가 무엇인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했다.

한편,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갖고, 법개혁특위의 활동기한을 오는 8월 3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두 특위 위원장은 원내1, 2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이 각각 맡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정개특위위원장은 조만간 민주당이나 한국당 의원으로 교체된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