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메아리 "북남선언 이행 외면해 북남관계 교착국면에 빠뜨린 남조선 당국"
노동신문 "통일 바란다면 성실한 북남선언 이행으로 민족 앞에 지닌 책임-의무 다해야"
황교안 대표, 北외무성 비난에 "모욕을 당하고도 북한을 편드는 것이 안타깝다"

북한의 대남선전매체가 이틀 연속 문재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 발언을 비판하며 남북 교착국면의 책임이 한국에 있다고 주장했다. 

선전매체 메아리는 28일 ‘주제넘은 헛소리에 도를 넘은 생색내기’ 제목의 글에서 “지금은 생색내기나 온당치 못한 헛소리가 아니라 북남관계의 교착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실천적인 행동이 필요한 때”라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문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얼마 전 북유럽 나라들을 행각한 남조선 당국자가 회담과 연설, 기자회견 등을 벌려놓고 저들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정책이 북의 ‘핵미사일 도발’을 중지시키고 북남 사이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시켰다는 등 체면도 없이 사실을 전도하며 자화자찬하였다”고 전했다. 

이어 “미국 상전의 눈치만 살피며 북남선언들의 이행을 외면하여 북남관계를 교착국면에 빠뜨린 남조선 당국이 무슨 체면으로 아전인수격의 자화자찬을 늘어놓으며 생색내기에 열을 올리는지 실로 가소로운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반통일세력의 준동을 짓부셔버려야 한다’ 제목의 정세론 해설에서 “진실로 북남관계개선과 조선반도의 평화, 통일을 바란다면 북남선언들의 성실한 이행으로 민족 앞에 지닌 자기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북남관계개선의 좋은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그것이 평화와 통일의 의미 있는 결실로 빛을 보게 하자면 자주정신을 흐리게 하는 사대적 근성과 민족공동의 이익을 침해하는 외세의존정책에 종지부를 찍고 모든 것을 북남관계개선에 복종시켜야 한다”며 ‘남조선 군부세력과 보수패당’ 등 반통일세력을 단호히 물리쳐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도 전날인 27일 문 대통령의 순방 발언을 겨냥해 "남북관계, 북미관계가 교착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북한에 책임이 있는 것처럼 여론을 오도했다"며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는 현 사태를 놓고 진짜 책임을 느껴야 할 당사자는 다름아닌 남조선 당국"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북한이 한국을 향해 미북 대화에 "참견하지 말라"는 입장을 내놓은 가운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그렇게 모욕을 당하고도 북한을 편드는 것이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북핵외교안보특위 회의에서 "대북 제재 완화에만 올인하고 안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선의만 바라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은 지난 27일 담화에서 "조·미(북·미) 대화의 당사자는 말 그대로 우리와 미국"이라며 "조·미 적대관계의 발생 근원을 봐도 남조선(남한) 당국이 참견할 문제가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