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이번 순방 중 김정은과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일본 오사카에서 올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으로 떠나기 전 “김정은과 만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아니다”고 대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많은 사람들과 만나지만 김정은과는 만나지 않는다”며 “그러나 김정은과 다른 방식으로 대화를 할 수는 있다”고 했다. 그는 ‘다른 방식의 대화’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알다시피 우리는 G20 정상회의를 마친 후 한국으로 간다”며 “거기서 하루 정도 머물며 여러 사람들과 계획된 많은 회담이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참석 후 29~30일 한국을 방문한다. 이 기간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비무장지대와 오산 미군기지 등을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미 행정부 고위 당국자도 지난 24일 트럼프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참석과 29∼30일 방한 일정에 대한 전화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언급한 만남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순방 기간 김정은과 다른 형태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함에 따라 추가적 친서 교환이나 전화통화를 통한 '핫라인 구축'과 같은 직접 대화에서부터 제3자를 통한 메시지 전달이나 실무회담 등을 통한 간접 대화 등이 거론되고 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