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4일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방남할 고위급대표단을 김영남 최고인민회의상임위원장이 이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밤 우리 측에 통지문을 보내 김영남 위원장을 단장으로 하고 단원 3명, 지원인원 18명으로 구성된 고위급 대표단이 9∼11일 우리측 지역을 방문할 계획임을 알려왔다고 통일부가 전했다. 사진은 2016년 9월 제17차 비동맹운동 정상회의에 참석한 김 상임위원장(연합뉴스).
북한은 4일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한국을 찾을 고위급대표단을 김영남 최고인민회의상임위원장이 이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밤 우리 측에 통지문을 보내 김영남 위원장을 단장으로 하고 단원 3명, 지원인원 18명으로 구성된 고위급 대표단이 9∼11일 우리측 지역을 방문할 계획임을 알려왔다고 통일부가 전했다. 사진은 2016년 9월 제17차 비동맹운동 정상회의에 참석한 김 상임위원장(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 동계올림픽의 북한 고위급 대표단장으로 방한하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단독으로 접견해 회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올림픽 개막식부터 시작해 김 상임위원장과 만날 것”이라며 “다만 김 상임위원장이 따로 문 대통령 예방 계획을 잡는 것은 북한 선발대와 협의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일대일 회담을 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이제 발표가 됐기 때문에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4일 밤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일인 9일부터 2박 3일간 헌법상 수반인 김 상임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한다고 우리 측에 전달해왔다. 대표단은 김 상임위원장을 제외하고 3명의 단원과 18명의 지원 인원으로 구성된다.

김 상임위원장은 북한 선수단 및 예술단이 참여하는 9일 개막식과 10일 여자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예선 경기, 11일 서울 국립극장에서 열리는 북한 예술단의 두 번째 공연에 모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문 대통령은 김 상임위원장과 자연스럽게 조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상임위원장이 방남하는 9~11일에 문 대통령과 만날 가능성이 크고 일정상 충분히 예측이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김 상임위원장의 다독 회담 시기와 형태에 대한 협의는 아직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