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천영식 이사 "세월호때 이정현 홍보수석은 한번 봐달라고 읍소를 했다가 기소돼 처벌"
KBS <시사기획 창> 제작진 "靑, 비공개적으로 시정조치 요구...누구에게 어떤 방식으로 요구했나"
제작진 "KBS경영진도 반박문 발표 막고 재방송 결방시켜...靑주장 인정하는 듯한 모습에 유감"
KBS노동조합 "사측은 청와대의 요구를 전달받은 수뇌부를 공개하라"
바른미래당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보도내용 정정 요구했다는 점을 스스로 밝힌 것“
靑 "KBS는 가해자...정상적 절차 거쳐 정정보도 요구했다" 재반박
KBS공영노조 "사측 어느 누구도 청와대의 요청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KBS  '시사기획 창' 방송 캡처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태양광 사업의 난맥상을 고발한 KBS '시사기획 창' 제작진이 청와대가 외압을 가했다며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한 가운데, 청와대는 26일 “정상적 절차를 거쳐 정정보도를 요구했다"며 부인했다.

앞서 KBS '시사기획 창'은 지난 18일 방송에서 "저수지 면적의 10% 이하에 설치하게 돼 있는 태양광 시설이 청와대 TF(태스크포스) 회의 이후 제한 면적이 없어졌다"는 취지로 최규성 전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인터뷰를 보도했다.

이와 관련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1일 브리핑을 통해 "KBS는 최소한의 확인도 거치지 않았고 이 부분에 대해 우리에게 문의해온 적도 없다"며 "화요일 보도였는데 수요일에 즉각 시정조치를 요구했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수석은 "KBS는 관련 부분에 대해 정정보도와 사과방송을 해주길 요구한다"고 전했다.

이에 KBS ‘시사기획 창’ 제작진은 25일 <'복마전…태양광 사업'을 외압으로 누르려 하지 마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21일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KBS에) 즉각 시정조치를 요구했지만, 사흘이 지났는데 아무런 답변이 없었다’고 했다”며 “KBS 측 누구에게 언제, 어떤 방식으로 시정조치를 요구했는지 밝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제작진은 "보도본부 수뇌부들의 행태도 제작진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며 "제작진은 청와대 측 주장에 대한 반박 입장문을 작성했지만 보도본부 수뇌부가 '로우 키(Low Key)로 가자', '2~3일만 지나면 잠잠해진다'는 표현을 써가며 제작진의 입장문 발표를 막았다"고 밝혔다. 

이어 "예정됐던 해당 프로그램 재방송은 끝내 결방됐다"며 "편성본부장은 재방송 불방을 결정한 경위를 밝히고, 그 과정에서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정당한 사유가 없다면 엄중 문책할 것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제작진은 "청와대에 수차례 입장 표명을 요청하며 방송 전에 사실관계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쳤음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KBS경영진이)지난 18일 방송된 <복마전...태양광 사업>방송이 허위 보도라는 청와대의 주장을 인정하는 듯한 모습으로 비춰진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KBS  '시사기획 창' 방송 캡처
KBS  '시사기획 창' 방송 캡처

KBS노동조합(1노조)은 26일 “청와대와 사측이 행사한 압력은 방송법에 의거한 편성규약을 무력화하는 시도로 명백한 방송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노동조합은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 시절 KBS의 세월호 보도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이정현 의원의 경우에도 당시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개입을 했지만 방송은 정상적으로 나갔다”며 “따라서 이번 외압 사태와 관련해 편성표에 있던 <시사기획 창> ‘복마전..태양광 사업’ 이 갑자기 결방된 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측은 청와대로부터 ‘시정조치’ 요구를 전달받은 KBS 직원은 누구이고 어떤 조치를 했는지 밝혀라”고 촉구하며 외압 사태에 대한 공동조사위원회를 열 것을 제안했다.

전날인 25일 KBS 천영식 이사는 <청와대의 시사기획 창 탄압은 국정조사 감이다>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세월호때 이정현 정무수석은 KBS국장에게 한번 봐달라고 읍소를 했다가 기소돼 처벌을 받았는데,이건 그것보다 훨씬 심각하다"며 "청와대가 아예 제작진에게 시정을 요구하고 재방송도 못하도록 압박을 가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바른미래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윤도한 수석의 발언은 청와대가 언론보도 내용에 대한 부당한 외압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을 시인하고 있다"며 "공개적인 브리핑도 언론은 외압으로 느낄 수 있는데,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보도내용 정정을 요구했다는 점을 스스로 밝힌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누구에게, 언제, 어떤 방식으로 시정조치를 요구했는지 밝혀야 하며, 그 과정에서 부당한 압력은 없었는지도 증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하지만 청와대는 26일 "현재 청와대 관점에서 KBS는 가해자"라며 "가해자가 피해자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형국"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KBS 누구에게, 어떤 방식으로 시정요청을 했는지 밝히라고 하던데, 우리는 정상적 절차를 거쳐 정정보도를 요구했다”고 밝혔지만 KBS공영노조는 "KBS는 보도위원회에서 사장과 본부장, 국장 등 어느 누구도 청와대의 요청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영노조는 "과거 세월호 사건 때, 당시 이정현 홍보수석이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법원으로부터 처벌을 받았다"면서 "이번 사건을 그냥 넘기지 않고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 청와대 관계자들과 KBS 수뇌부들에게 법적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전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