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안타깝지만...중도표심 얻어 총선 이기고 진보정권 막아낼 역사적 사명 있어"
"민주주의 국가에서 언론이 스스로 자기검열을 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정권이 저는 가장 '사악한 정권'이라고 생각한다"
태블릿PC 문제도 언급..."당시 갑작스러운 질문 받고 법원 판결 인용하는 과정에서 답변"
"목숨 걸고 재판에 임하는 변희재씨 입장에서는 섭섭하셨을 것...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
정치인으로서 비전 설명..."文정권 들어 미래가 없는 듯 느껴지지만, 꿈 놓지 않고 열심히 뛰어야"

25일 오전 펜앤드마이크 '펜앤 초대석'에 출연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25일 오전 펜앤드마이크 '펜앤 초대석'에 출연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더불어 우파 진영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자신을 향한 일각의 '패션 우파'라는 지적에 대해 해명했다. 아울러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오세훈 전 시장은 25일 오전 펜앤드마이크 '펜앤 초대석'에 출연해 본지 이창섭 본부장과 대담을 가진 자리에서 "'중도 보수'라고 해서 투쟁을 멀리하고 대화와 타협만으로 국면 타개하겠다는 것이 전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자유 우파 진영 일각에서 본인을 '기회주의자'라고 비판하는 등 정체성을 의심하는 것을 두고 "보수의 역사는 적응의 역사다. 그런 의미에서 경제 발전이 수반하는 불평등이 당연한 것이다"라며 "어느 선진국도 발전하면 할수록 빈부격차가 벌어졌는데, 문재인 정권처럼 '무대뽀'로 최저임금 인상과 같은 부작용을 수반하는 방법이 아니라 정말 무너진 계층 사다리를 복원할 수 있는 가치를 위해 보수 정당이 진보 정당보다 더 노력하겠다는 진심이 느껴질 때 총선과 대선에서 보수가 승리할 수 있다"고 원론적인 이야기를 내놨다.

이어 "많은 국민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이런 세상을 그대로 두고 볼 것인가 이 점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진정성 있는 해결책을 내놓는 것이 집권을 향해 가는 것 아니냐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오 전 시장은 과거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에서 활동한 이력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민변의 환경분과에 소속돼 활동했었다"며 "(민변이) 당시만 해도 돈 없어서 변론 못 받는 사람들을 돕는 등의 인권에 치중하던 단체였다. (하지만) 지금은 정치화됐다. '그때 민변에 몸담았으니 지금 민변처럼 활동한 것 아니냐' 그런 오해는 해주시지 않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문재인 정권이 대화나 토론은 전혀 없이 일방적으로 나라를 끌고 가는 상황에 중도 보수의 합리성이 통하겠느냐는 질문에 오 전 시장은 "중도 보수라 더욱 가열찬 투쟁을 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중도에 계신 분들의 마음을 얻는지에 대한 방법론 차이일 뿐 투쟁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오 전 시장은 다소 민감한 주제일 수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에 대해선 "안타깝다"고 운을 뗐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의) 장기구금 상태는 우려스럽고, 마음이 아프다"라며 "(그러나) 일단 우리 보수가 정권을 재창출하고, 총선에서 이겨야 한다. 그래서 전당대회에서 '박근혜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었다"고 언급했다.

또한 "사실 탄핵이 당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어쩔 수 없었던 측면이 있다. 지금 와서 (탄핵을) 부정하면 속은 시원할 수 있겠지만, 중도 표심을 얻어와서 총선 이기고 진보 정권을 막아내야 할 역사적 사명이 있는데, 그러한 스탠스로 중도 국민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겠느냐 그 점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한 것이다"라고 했다.

오 전 시장은 그러면서 "우리 보수우파가 분노 게이지가 많이 상승한 상태에서 그런 심정적 부분을 놓칠 수 있다는 것을 모르지 않는다"며 "그런데도 이런 주장을 한다는 것에 대한 충정을 생각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5일 펜앤드마이크 '펜앤 초대석'에 출연해 본지 이창섭 본부장과 대담을 가졌다.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5일 펜앤드마이크 '펜앤 초대석'에 출연해 본지 이창섭 본부장과 대담을 가졌다.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오 전 시장은 지난 2월 전당대회 토론회에서 태블릿PC와 관련한 발언에 대해서도 다소 경솔했던 점이 있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1심 판결에서는 법원이 '태블릿 PC는 조작된 것이 아니다'라고 판결을 내렸는데, 제가 갑작스러운 질문을 받고 법원 판결을 인용하는 과정에서 답변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목숨을 걸고 재판에 임하는 변희재씨 입장에서는 섭섭하셨을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 자리를 빌려 그분께 인간적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했다.

오 전 시장은 "국가 공권력에 의한 판단을 존중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당시에는 그 점을 강조해서 말씀을 드린 것인데, 그 이후에 (태블릿PC의 조작 여부 관련해서) 자료를 보고 공부를 해보니까 그렇게 주장할 근거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라며 "그렇기에 법정 다툼까지 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또 "그 점에 대해서는 같은 편이 되어 드리지 못한 것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 2심과 3심에서 열심히 싸우셔서 무엇이 진실인지 꼭 밝혀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오 전 시장은 문재인 정권 들어 KBS '진실과 미래 위원회', MBC '정상화 위원회', 연합뉴스 '혁신 위원회' 등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방송과 언론들이 이 같은 조직을 만들어 기자들의 언론 자유와 사상을 탄압하는 것을 두고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언론이 스스로 자기검열을 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정권이 저는 가장 '사악한 정권'이라고 생각한다"며 "저는 문재인 정권에 대한 '묻지마 지지층'에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다. 이 잘못 가고 있는 정권에 대해 그런 식의 지원을 하고 '묻지마 지지'를 하는 것이 과연 문재인 정권의 성공에 도움이 되는 것인가를 잘 생각해보길 바란다는 주문을 하고 싶다"고 했다.

오 전 시장은 자신을 '패션 우파'라 비판하는 일부 우파 사람들에 대해서 서운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그런 비판하시는 분들에게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다. 저는 그 장면을 선명히 기억하고 있다. 한명숙 전 총리가 뇌물죄로 몇 년 간 복역하고 나오는 날 민주당 중진 의원들이 그 뒤에 병풍처럼 서서 햐얀 백합꽃을 들고 무죄를 주장했던 장면 말이다"라며 "우리는 흔하게 그런 탄식을 한다. '왜 저들처럼 싸우지 못하나' 진심으로 보수의 가치를 지키려다 쓰러진 장수라 해서 짓밟는다면 다음 전장에서 깃발 들고 앞서갈 사람을 찾기 힘들어질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전 시장은 마지막으로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비전을 설명했다. 그는 "보수정권이 10년 가까이 이어지던 시절, 저의 고민은 대한민국을 국제사회로부터 존경받게 하고, 국민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었다. (하지만) 문재인 정권 들어 그런 생각은 사치가 돼 버렸다"며 "부강한 나라를 만들고, 국제사회에서 진정으로 품격있는 나라? 이런 이야기는 꿈같은 상황이 됐다"고 개탄했다.

오 전 시장은 "그래서 제가 문재인 정권에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 '미래가 없는 정권'이라는 표현을 자주 쓰게 된다"며 "우리가 비록 지금 저출산·고령사회에 직면해있고, 4차 산업혁명도 경쟁력 측면에서 2~30위까지 밀려있는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꿈을 놓지 않고 열심히 뛰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