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해방을 준비하는 풀뿌리 대중운동 ‘생명의 강’이 17일 창립했다.

‘생명의 강’은 이날 오후 중앙대학교 유니버시티 클럽에서 창립대회를 갖고 헌장 및 정관을 채택했다.

단체는 이날 발표한 헌장에서 ‘북한주민들을 독립적 개인으로서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근대적 시민으로 세워주는 생명의 강은 자원봉사자 운동’이며 ‘나의 시간과 열정과 돈을 북한 해방과 재건을 위해 스스로 내어놓는 대중운동’이라고 밝혔다.

단체는 “북한 재건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교육, 문화, 정신, 종교의 문제이며 생명의 강은 이것을 책임진다”며 “우리는 인간을 영적인 존재로 보며 기독교적 가치관과 세계관에 기초한 국가 건설의 이상을 꿈꾸었던 이승만 박사가 우리에게 남긴 미완의 과제를 북한에서 수행하여 제대로 된 자유인의 공화국으로 세운다”고 했다.

이어 “생명의 강은 자원 봉사자 운동으로 우리는 나의 시간과 열정과 돈을 이 사명을 위해 스스로 내어놓는다”며 “각자가 갖고 있는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사용하며, 탈북자 대중과도 협력하여 각종의 학교 교육자료, 성인 대중 교육자료를 생산한다”고 했다.

또한 “북한선교를 추진하는 기독교와 긴밀히 협력하여 복음전도가 인류보편의 가치를 교육하는 것을 통해 진행되도록 한다”고 강조했다. 

생명의 강은 김승욱 중앙대 교수, 김철홍 장신대 교수, 박상봉 독일통일정보연구소 대표, 이춘근 국제정치아카데미 대표가 운영위원을 맡는다.

고영주 변호사(前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와 김승규 변호사(前 국가정보원장), 김태훈 변호사(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상임대표), 이영훈 교수(이승만 학당 교장)는 고문을 맡는다.

김석우 전 통일원 차관, 김용삼 펜앤드마이크 대기자, 김은구 트루스포럼 대표, 김행범 부산대 교수, 박선영 동국대 교수, 안용운 부산 온천교회 원로목사,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 등 27명이 전문위원을 맡는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생명의 강’ 온라인 홈페이지(www.riveroflifenk.org)에 회원 가입하면 된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다음은 생명의 강 헌장 전문(全文)이다.

<생명의 강 헌장>

북한 해방의 날이 가까워오고 있다. 노예상태에 있던 북한 주민들을 자유인, 세계인으로 부활시키는 것은 엄중한 시대적 과제가 되었다. 누가 이 일을 감당할 것인가? 글로벌 세계관을 갖춘 대한민국 자유인들이다.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양도할 수 없는 천부(天賦)의 권리와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자유민주주의를 보장하고, 북한 주민을 독립적 개인과 근대적 시민으로 회복시킬 자유통일을 향해 나아간다.

대한민국은 현재 지난 70년 수호해온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정체성마저 잃을 위기에 처해 있다. 이에 우리는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남과 북에 나라를 다시 세운다는 각오로 정신적 문화적 최전선에 서 있다. 동북아는 머지않아 전체주의 세력이 몰락하고 해일(海溢)처럼 밀려오는 자유의 물결을 경험할 것이다. 이에 앞서 대한민국의 자유세력과 기독교적 세계관에 기초한 보수주의 세력은 능동적으로 북한 재건의 주도권(hegemony)을 잡아야 한다.

‘생명의 강’은 북한 재건 時, 결정적인 교육, 문화, 정신, 종교의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대처하는 자원봉사 모임이다. 우리는 인간을 영적인(spiritual) 존재로 보고, 기독교적 가치관과 세계관에 기초한 국가 건설의 이상을 꿈꾸었던 이승만 박사를 계승해 북한에 자유인의 공화국을 세운다. 나아가 우리는 한인 자유세력 및 보수 기독교세력과 연대해 대한민국은 물론 북미 한인(韓人) 사회에 만연한 불건전한 정치의식을 일소(一掃)하기 위해 노력한다.

생명의 강은 자원 봉사자 운동으로 시간과 열정과 돈을 스스로 헌납한다. 엘리트 운동이 아닌 대중운동이며 각자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한다. 또한 탈북자 단체와 협력해 다양한 학교 및 성인 교육 자료를 생산한다. 이와 함께 북한선교를 추진해 온 기독교와도 긴밀히 협력해 복음 전도를 통해 인류보편의 가치를 교육해 나갈 것이다.

“죽음의 땅 북한에 생명을 강물 같이”

2019년 6월 17일

생명의 강 창립회원 일동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