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리스트' 관리해 수십여명 채용특혜 혐의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검찰이 채용비리를 저질렀다는 의혹을 받는 국민·하나·대구·부산·광주 등 5개 은행에 대한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대검찰청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5개 은행의 채용비리 사건과 관련한 수사 참고자료를 넘겨받아 5개 관할 지방검찰청에 배당했다고 5일 밝혔다.

수사대상은 KB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2개 시중은행과 대구·부산·광주은행 등 3개 지방은행이다.

국민은행은 서울남부지검, 하나은행은 서울서부지검, 대구은행은 대구지검, 부산은행은 부산지검, 광주은행은 광주지검이 각각 맡아 수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두 차례에 걸친 검사에서 채용비리가 의심되는 사례 22건을 적발했다. 이어 의혹이 확인된 은행 5곳을 수사의뢰했다.

채용비리 의심 사례는 하나은행이13건으로 가장 많고 국민은행과 대구은행이 각 3건, 부산은행 2건, 광주은행 1건으로 알려졌다.

또 한해에만 각각 55명과 20명으로 된 ‘VIP리스트’를 관리해 채용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조사된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에 대한 수사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나은행은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55명 전원이 2016년 공채에서 서류전형을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시험 성적으로만 당락이 갈리는 필기전형을 6명이 통과했다. 해당 6명은 임원면접 점수 조작으로 전원 합격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 중엔 계열사인 하나카드 전임 사장의 지인 자녀도 포함됐다. 해당 응시자는 그해 임원면접 점수가 4.2점으로 ‘불합격’이었지만, 이틑날 4.6점으로 높아져 ‘합격’발표됐다. 사외이사 지인 자녀도 같은 방식으로 합격한 것으로 전해진다.

20명의 VIP리스트가 적발된 국민은행도 2015년 공채에서 이들 전원을 서류전형에서 합격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중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증손녀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대구은행은 은행 임직원과 관련된 3명의 지원자가 합격 점수에 못 미치는데도 간이 면접에서 최고등급(AA)을 받아 실무자·임원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한 것으로 조사됐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