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박정희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 왜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 것일까?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아들 문준용 씨, 딸 문다혜 씨와 함께 촬영한 가족 사진. 문다혜 씨의 태국 이주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사위 서 모 씨의 취업과 관련된 의혹이 또 다시 제기되었다. (사진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아들 문준용 씨, 딸 문다혜 씨와 함께 촬영한 가족 사진. 문다혜 씨의 태국 이주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사위 서 모 씨의 취업과 관련된 의혹이 또 다시 제기되었다. (사진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의 가족 문제가 계속 여론의 쟁점이 되고 있다. 딸 문다혜 씨의 해외 이주 의혹에 이어 이번에는 사위 서 모 씨가 주인공으로 등장했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의 발표에 의하면 작년 7월 이스타항공과 합작을 추진하던 태국 현지 회사 타이 이스타제트가 채용 공고도 내지 않았는데 문재인 대통령의 사위 서 모 씨가 취업 지원 메일을 보내왔고, 회사는 정식 채용 절차 없이 그를 취직시켰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스타항공이 여당 국회의원 출신이자 문재인 대선 캠프 직능본부 수석부본부장을 지냈던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설립한 회사라는 점이다. 이상한 방식으로 채용된 서 모 씨는 잠깐 동안 회사에 다녔고, 얼마 후 다른 일을 하겠다면서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의 딸 다혜 씨와 남편 서 씨 등 일가족은 지난해 급하게 부동산을 증여·매각하고 아이까지 데리고 태국으로 이주했다. 곽 의원의 확인 결과 문 대통령의 외손자는 태국의 B국제학교에 입학하겠다고 (서울교육청에) 신고했는데, B국제학교 측에서는 “그런 학생이 등록한 적도 없고 다니지도 않는다”고 밝혔다고 한다. 문 대통령 딸 내외가 교육청에 허위 신고한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 곽 의원 측 입장이다.

왜 이렇게 친인척 의혹이 계속되는 것일까?

문재인 대통령 가족을 둘러싼 의혹은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한다. 지금 시중에는 문 대통령의 딸과 사위 문제뿐만 아니라 아들 문준용 씨도 한국고용정보원 채용 관련 특혜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또 문재인 대통령 아버지 어머니의 6·25 당시의 행적과 관련된 미확인 루머들도 계속 떠돌고 있다.

재임 중 친인척 관리를 잘못하는 바람에 졸경을 치른 대통령이 한둘이 아니다. 전두환 시절에는 형과 동생 문제, 김영삼 시절에는 아들 김현철, 김대중 시절에도 아들들이 인사전횡 및 불법자금 수수, 정치자금 관리 등을 하다가 범법행위가 발견되어 구속 수감되는 등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박근혜 대통령도 결국 측근 관리에 엄중하지 못해 탄핵 사태를 야기한 셈이다.

제가(齊家)에 실패한 대통령은 치국(治國)이나 평천하(平天下)를 제대로 할 수 없다. 때문에 역대 대통령들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에 친인척 관리팀을 두어 특별 관리를 해 왔다. 민정수석실 산하의 친인척 관리팀이 관리대상으로 삼는 대상은 대통령 친가의 경우 8촌 이내, 외가는 6촌 이내, 영부인 쪽은 친가·외가 각각 6촌 이내 정도다. 사돈 집안도 관리 대상에 속한다. 이들 중 집중 관리 대상은 4촌 이내 100~150여 명이다.

엄격한 친인척 관리를 통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원천봉쇄한 대표적 인물로 꼽히는 인물이 박정희 대통령이다. 박정희 대통령은 친인척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엄격한 관리를 통해 특혜를 받는다거나 이권과 연루되는 것을 차단했다. 그의 철학은 “인간은 스스로가 자기가 지닌 실력으로 자립해야 하며 분수를 지킬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박 대통령 시절 10년 여 대통령 비서실장을 맡았던 김정렴 씨의 회고에 의하면 박 대통령 내외는 일가친척 중 생계가 어려운 사람들을 직접 자상하게 보살펴 주었다. 그 대신 친인척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대통령 일가를 빙자하여 이권에 개입하면 절대로 안 되며, 이를 위반할 때는 엄벌하겠다는 방침을 알리고 자숙을 당부했다.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친인척 중 이권 개입 사실이 드러나면 일체 청와대 출입을 금지시켰고, 이를 예방하지 못한 비서실 담당자를 엄하게 문책했다. 김정렴 씨가 근무하는 동안 친인척 3~4명이 출입금지를 당했다고 한다. 민정비서실에서는 이 사람들을 포함해 이권에 개입할 소지가 큰 인사들의 명단을 만들어 집중 관리했다.

박정희 대통령이 생가인 구미 상모리를 방문하여 맏형 박동희 씨와 대화하고 있다. 박동희 씨는 자기 집에 전기가 들어오는 것도 특헤라면서 마다했다.
박정희 대통령이 생가인 구미 상모리를 방문하여 맏형 박동희 씨(가운데 한복 입은 사람)와 대화하고 있다. 박동희 씨는 자기 집에 전기가 들어오는 것도 특헤라면서 마다했다.

박정희 대통령의 맏형 박동희는 동생이 대통령 재임 시절에도 구미면 상모리의 초가를 지키며 농사를 지었다. 그는 “내 동생은 대통령이고, 나는 농부”라며 근신하며 지냈다. 1965년 추석 때 성묘 왔던 박정희가 호롱불 아래서 마주앉아 “전기를 넣어드리겠다”고 하자 단호히 거절했다. 1965년 한국전력의 연차계획에 따라 자기 마을에 전기가 들어오게 되었는데, 특혜시비가 일까봐 단호히 반대했다. 나중에 한국전력 사장이 직접 찾아가 설명을 하자 다른 집에 전기가 다 가설된 후에야 자기 집에 전기를 받아들였다.

장인 육종관 씨까지 감시

둘째 누나 박재희는 어린 시절 박 대통령을 업어 키우며 극진히 돌봐주었던 분이다. 고향에서 어렵게 생활하던 박재희 씨는 동생이 대통령이 되자 서울로 이사를 와서 올케인 육영수 여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편지를 보냈다. 육 여사는 이 편지를 박 대통령의 대구사범 동기이자 박 대통령 집안을 잘 알고 있던 청와대의 비서관에게 전했다. 

그는 박 대통령에게는 비밀로 한 채 은행에서 대출을 알선해 주었다. 박재희 씨의 아들은 그 돈으로 택시 3대를 구입하여 운수업을 시작했다. 김정렴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의 회고에 의하면 대통령의 친인척으로부터 부당한 융자나 다른 요청이 있을 경우 반드시 비서실장이나 경제수석비서관에게 보고하는 시스템이 정착되어 있었다고 한다(<김정렴 정치회고록)3, 박정희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 중앙일보, 1997년 4월 30일).

이 사실을 다른 정보라인을 통해 알게 된 박정희는 대노하여 조카에게 택시를 처분하도록 했고, 누님과 조카를 고향으로 내려보냈다. 박재희 씨는 “대한민국 헌법에 거주의 자유가 있는데, 대통령 누나는 서울에 살 자격도 없는가” 하면서 항변했으나 단호히 쫓아버렸다. 이후 박재희 씨 집 주변에 경찰이 배치되어 청탁자의 출입을 감시했다. 박재희 씨는 우유 배달을 하며 생계를 유지했다고 한다.

어느 날 박정희 대통령은 대구사범 동기이며 청와대에서 친인척 관리를 담당하던 권상하 정보비서관에게 박정희와의 친분을 거론하며 돌아다니는 사람들을 전부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그 결과 친가인 고령 박 씨 일가, 외가인 수원 백 씨 일가 및 처가인 육종관 씨 일가에 대한 집중 감시를 명령했다.

대통령 친인척의 경호 임무를 빙자한 비리 감시 업무는 해당지역 경찰서 정보과에서 전담하게 되어 박 대통령이 사망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장인 육종관도 철저한 감시 대상이었다. 이 무렵 육종관은 소실 한 명과 서울에서 살고 있었는데 매일 아침 형사가 집 앞에 나타났고, 외출할 때면 어김없이 뒤를 따라 다녔다. 참다못한 육종관은 “내가 독립운동 할 것도 아닌데 왜 맨날 형사가 따라 붙는가. 사위가 대통령이면 대통령이지 내가 왜 이렇게 고생해야 되는가” 하며 항변했다.

박정희는 금융기관이나 조달청, 전매청에 “국회의원이나 권력기관에서 엉뚱한 부탁을 하면 바로 나에게 보고하라. 보고하지 않으면 기관장을 문책하겠다”는 엄명을 내렸다. 몇몇 은행장으로부터 모 공화당 의원이 대출 청탁을 했다는 보고가 올라왔다. 박 대통령은 해당 의원에게 “일국의 국회의원으로서 지위를 이용하여 대출 청탁 등의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또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친필 경고서한을 보냈다.

당시 청와대 사정수석비서관실에 근무했던 모 인사는 박 대통령이 권력의 핵심부에 있는 사람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관리했다고 한다. 정보비서실에서는 ‘요인동향보고’란 문건을 대통령에게 올렸는데, 주로 여권 핵심부 인사들이 언제 어디서 누구와 만나 이러저러한 이야기를 했다는 식으로 마치 녹음한 것같이 쓰여 있었다.

이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사회 통념에 벗어나는 이권 청탁을 한 사실이 밝혀지면 친필로 경고 서신을 써서 사정비서실에 내려 보냈고, 자신이 그 서신을 해당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고 한다.

지도층 호화주택도 경고한 박정희

박 대통령은 중앙정보부와 보안사령부에서 보고받은 정보 중 직접 보관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비서실장도 참고하라면서 내주었다. 공무원, 국회의원 또는 재계 인사에 관한 정보 중 주의환기나 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비서실장이 본인과 만나 확인하도록 했다. 또 호화주택이나 토지·임야 등 관계법규 위반의 경우 민정비서실에 현장 확인을 지시했다.

박정희는 또 공직자나 재계 인사들이 분수에 맞지 않는 집에 살 경우 정보비서실 직원에게 현장 사진을 찍어오도록 하여 직접 확인했다. 2~3차에 걸친 공직자 주택 일제조사가 실시되고, 가끔 호화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는 세평을 듣는 재계인사의 집에 대한 현장 확인 소문이 알려지자 재계 인사들은 서둘러 호화 주택을 주한 외교관이나 서울 주재 외국 상사 주재원에게 빌려주었다(김정렴, 『아, 박정희』, 중앙M&B, 1997, 249~250쪽).

박정희는 재임 중 18년 동안 장관이나 공무원들에게 “경제 발전에 총력을 기울여라, 정치는 내가 막아준다”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경제 발전에서 필수불가결한 것은 정치 안정, 행정적 안정이었다. 박정희는 정치적 발전을 일단 희생하고 행정적 안정을 선택했다(김성진 편저, 『박정희 시대-그것은 우리에게 무엇이었는가』, 조선일보사, 1994, 31~32쪽).

문재인 대통령과 박정희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 왜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 것일까?

김용삼 대기자 dragon003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