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병서와 김정은(연합뉴스)
황병서와 김정은(연합뉴스)

북한 황병서가 인민군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로 해임됐다고 국가정보원이 5일 밝혔다. 후임엔 김정각 인민무력성 제1부부장이 임명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또 이날 국회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월 8일 열병식에서 북한이 각종 미사일을 공개할 가능성이 있으며,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가 언제든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지난 10월부터 3개월간 당 조직 지도부의 주도로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이 진행됐다”며 “검열 결과 황병서는 총정치국장에서 해임됐고 현재 고급당학교에서 사상교육을 받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제1부국장 김원홍은 해임 및 출당 처분을 받았고 부국장 염철성과 조국진은 강등 후 혁명화 교육을 받는 등 다수 간부가 해임 또는 처형됐다”면서 “황병서 후임으로는 전 인민무력성1부상인 김정각, 조직부국장에 손철주, 선전부국장에는 이두성이 각각 임명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했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해 11월 국회 정보위 업무보고에서 “최룡해의 주재 하에 당 지도부가 불순한 태도를 문제 삼아 군총정치국에 대한 검열을 진행 중”이라며 “총정치국 검열은 20년만에 처음”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또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과 관련해 “2번 갱도는 6차 핵실험 이후 방치된 상태며, 4번 갱도에서는 굴착공사가 진행 중”이라며 “3번 갱도는 언제든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영변에 있는 5MW 원자로가 현재 정상 가동 중”이라며 “2년째 가동 중이어서 재처리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정보위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이 전했다.

이밖에 국정원은 북한 김정은의 활동 동향에 대해 “금년 공개 활동은 작년 동기 대비 절반 수준인 6회”라며 “민생 부분의 현장 시찰에 치중하고 있고 군부대 방문 등 군사활동은 없었다”고 밝혔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