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경제 지표 최악으로 나타나는 등 '경제 폭망' 현실화...대통령은 노르웨이 가서 '평화' 강조
北김정은의 '비아냥'과 연이은 '미사일 도발'에도...한없이 관대한 文대통령 "언제든지 만날 준비 돼 있어"
사실상 실패 판명된 '한반도중재자' 역할 재개하는듯한 발언도..."김 위원장-트럼프 조기 만남 촉구"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대한민국 국민들이 문재인 정권의 '경제 실정'으로 신음하고 있는 가운데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수도 오슬로에서 소위 '국민의 일상을 바꾸는 한반도 평화' 구상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국민을 위한 평화'라고 명명했다.

문 대통령은 12일(현지 시간) 노르웨이 오슬로대학에서 진행된 '오슬로 포럼 기조연설'에서 "그냥 서로 등 돌리며 살아도 평화로울 수 있지만 진정한 평화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평화"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평화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이익이 되고 좋은 것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비전이나 선언이 아니다. 서로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깊이 하는 것이며, 대화의 의지를 확고히 하는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일상을 바꾸는 적극적 평화'로 규정했다. 아울러 이 같은 일상에서의 '적극적 평화'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가 삶을 나아지게 한다는 긍정적 생각이 모일 때, 이념과 사상으로 나뉜 마음의 분단도 치유될 것"이라며 "비핵화와 평화체제라는 커다란 평화의 물줄기도 더욱 힘차게 흐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의 '일상을 바꾸는 평화' 발언을 두고 지난 1992년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대선 슬로건이었던 '바보야, 문제는 경제야'가 떠오른다고 지적했다.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4분기 0.9%(전 분기 대비)에서 지난 1분기 -0.4%를 기록하며 추락했고, 실업률은 외환위기 이후 가장 긴 4%대 행진을 이어가는 등 '경제 폭망'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 '평화가 삶을 나아지게 한다'는 대통령의 '비현실적' 메시지는 시기적절하지 않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左), 북한 김정은.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左), 북한 김정은.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연설 이후 열린 질의응답에선 이달 말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訪韓) 전에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싶다는 '개인적 희망'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저는 김 위원장과 언제든지 만날 준비가 돼 있다"며 "결국 우리가 만날지와 그 시기는 김 위원장의 선택에 달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가능하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6월 말 방한 이전에 김 위원장을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그 역시 김 위원장 선택에 달렸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북한 김정은에 대한 한없이 '관대한' 태도를 재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이 자신을 향해 "오지랖 넓은 중재자 행세를 하지 말라"고 비아냥 거리고, 연이어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을 때도 일절 비판을 가한 적이 없다.

문 대통령은 이미 사실상 실패했다고 판명된 '한반도 중재자' 역할을 다시 재개하는듯한 발언도 남겼다. 미북 대화에 대한 조언을 묻는 말에 문 대통령은 "겉으로 볼 때 대화가 교착 상태로 보일 수 있지만 그동안에도 따뜻한 친서를 서로 교환하는 등 대화의 모멘텀(동력)은 유지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대화 동력이 유지되고 있더라도 대화를 하지 않는 기간이 길어지면 대화의 열정이 식을 수 있다"며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에게 조기에 만날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바람'대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이 조기에 만나기는 어려워 보인다. 12일 김정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는 등 겉으로는 대화 분위기가 이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속을 들여다보면 미북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존 볼턴 국가 안보보좌관은 이날 미북 정상회담 전망에 대해 "전적으로 가능하다"면서도 "그들(북한)이 준비될 때 우리도 준비된다. 그들이 해야 하는 것은 핵무기 추구의 포기"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반면 북한은 '톱다운 방식'을 거듭 주장하며 미국의 '선(先) 비핵화, 후(後) 제재 완화'로 설명되는 미국의 '빅딜'을 거부하고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