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실정의 책임을 야당에게 넘기는 靑과 집권여당, 추경은 프레임 전쟁"
"사법부 정치화, 민노총이 장악한 언론 편파보도 저지 위해 최선 다할 것"
"무조건 북한과 대화하겠다는 '北바라기' 文정부 외교안보…이대론 안된다"
"朴탄핵 후 文정권 들어설지 몰랐다…잘잘못 논쟁, 보수분열로 이어질 수도"
"웰빙정당이라는 이미지 개선할 것…젊은인재 영입, 청년들에게 다가갈 것"

사진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이창섭 펜앤드마이크 본부장, 김민찬 펜앤드마이크 기자.
사진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이창섭 펜앤드마이크 본부장, 김민찬 펜앤드마이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정권은 정의를 독점한다고 생각하는 오만한 정권"이라면서 "경제, 외교안보 등 국정전반에서 실정을 거듭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과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나 대표는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했던 자신에게 쏟아지는 비판에 대해서도 "이해한다"며 "지금 상황에서는 잘못했다고 지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13일 펜앤드마이크와의 단독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경제와 외교안보 분야에 집중해서 비판했다. 그는 또 추경안을 통과시키지 않는 야당에게 '민생을 돌보지 않는다. 경제를 어렵게 한다'며 책임을 떠넘기는 청와대와 여당, 그리고 일부 친정부 언론 매체의 행태를 비판했다. 

"경제실정의 책임을 야당에게 넘기는 靑과 집권여당, 추경은 프레임 전쟁"

나 대표는 "현재 국회로 돌아와 추경안 통과의 거수기 역할을 하라는 집권여당과 청와대의 요구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경제를 살리기 위해 추경을 해야 한다는 주장은 경제위기가 야당의 책임이라는 식의 프레임 씌우기"라고 말했다. 또 그는 "경제를 위기로 만든 정책들을 변경하지 않고 단기 일자리 만들기와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할 3조6000억 원 규모의 적자 추경을 편성하는 것은 국가의 부채를 양산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재해재난을 위한 추경을 한국당이 반대하고 있다면서 국민들을 선동하고 있는 집권 여당에 대해서도 나 대표는 비판했다. 그는 "재해재난 추경을 반대하고 있다고 집권여당이 주장하고 있는데 추경을 하지 않아도 집행이 가능한 예비비가 있고 현재도 법에 따라 쓸수 있는 돈도 충분하다"며 "재해재난을 앞세워 추경안 통과를 주장하는 집권여당은 사실 자신들의 경제실정을 가리기 위한 단기 일자리 6만개 만들기와 총선용 포퓰리즘 비용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 대표는 "청와대와 집권세력이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도와주지 않는 야당을 괴멸시키겠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부터 바꿔야 한다"며 "한국당은 재정건전법 등 국가채무를 일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법적인 장치를 마련한 뒤 추경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여당의 공격에 대한 한국당의 입장을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실정을 파악하기 위한 청문회를 요구하고 있는 한국당에 대해 청와대와 집권여당은 반응하지 않고 있다고 나 대표는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는 "추경을 하려면 경제실정을 밝히는 청문회를 하자고 거듭 요구하고 있지만 청와대와 집권여당은 못하겠다는 입장을 보인다"며 "소득주도성장과 좌파 포퓰리즘, 반기업정책 등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기업들의 자유도를 크게 하락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판된 사법부 심각한 상황…편파보도 언론에는 국정감사·민사소송 불사"

판사 출신인 나 대표는 정치판이 된 사법부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사법부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지만 좌파정부는 사법부를 장악하지 못하면 우파에게 정권을 넘겨준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 문재인 정부는 집권초기부터 사법부 장악을 시도했다"며 "최근 패스스트랙에 올린 공수처 또한 사법부를 장악하고도 남은 불안감에 대통령의 사법부를 만들겠다는 시도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 대표는 청와대와 여당의 선전선동 도구로 전락한 언론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심각한 편파 보도로 문제가 되는 언론사들은 대부분 정부의 예산이 들어가는 곳이고 민노총에 의해 장악된 곳이다. 이런 언론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고 싶다"며 "한국당 차원에서는 편파 보도를 계속해서 모니터링하면서 민사소송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조건 북한과 대화하겠다는 '北바라기' 文정부 외교안보…이대론 안된다"

무조건 북한과 대화하자는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에 대해서도 나 대표는 '북바라기'라는 표현을 통해 실정을 꼬집었다. 그는 "북한과 무조건 대화하자는 이야기로는 안되고 북한만 계속 바라보는 '북바라기' 외교로 우리가 철저히 고립되고 있다"며 "한미동맹 굉장히 약해지고 화웨이 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가 기업이 알아서 하라고 한다"고 말했다.

나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갈피를 못잡을 거 같다"며 "확실한 스탠스를 잡아야 하는데 현재 상황에서는 중국에게는 잘못된 기대를 하게 해서는 안되고 미국으로부터는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한일관계를 적폐청산에 사용하면서 한일외교를 망쳤다"며 "위안부, 강제징용 판결을 적폐청산에 이용했는데 위안부는 외교부 적폐청산에 강제징용은 사법부 적폐청산에 이용했고 현재 재일동포 분들이 너무 힘들다"고 덧붙였다. 

나 대표는 문재인 정부를 오만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정의와 선을 본인들이 독점한다고  생각하는 오만함이 있다"며 "오만함 속에서 자신들의 잘못을 절대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朴탄핵 후 文정권 들어설지 몰랐다…잘잘못 논쟁, 보수분열로 이어질 수도" 

나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에 찬성했다는 이유로 보수진영 일각에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당시에는 보수진영 전체를 살리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생각했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지금 상황에서는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지적은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 대표는 다만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두고 잘잘못을 따지면 보수가 분열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나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 옳고 그름을 논의하는 것이 우파 통합에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생각한다"며 "당시 여러 의원들이 각자의 선택을 했고 대한민국을 살리고 보수가 다시 정권을 잡기 위해 그런 선택을 했지만 지금의 잣대로 봤을때 그 선택이 맞았느냐에 대해서는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문재인 정권이 들어설 것이라고는 당시 생각하지 못했고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지만 그 길이 결국 정권을 버리는 결과가 됐다"며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는 사람들이 많고 지금 문재인 정부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가혹한 형을 내리고 있는 것도 인정한다"고 말했다.

나 대표는 "정치적으로 탄핵은 먼 훗날 다시 평가될 부분 있지만 이제는 넘어서서 이야기를 해야 할 것 같다"며 "우리가 언제까지 거기에 매몰되서 옳았니 틀렸니 하면 분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웰빙정당이라는 이미지도 개선할 것…젊은인재 영입, 청년들에게 다가갈 것"

나 대표는 투쟁력이 약한 웰빙정당이라는 보수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도 일정부분 수용하고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웰빙정당이라는 지적은 일정부분 수용하지만 억울한 부분도 있다"며 "한국당 의원들은 모두 치열하게 각자 영역에서 싸우고 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나 대표는 "새로운 인재영입이 당의 개혁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며 "문을 확짝 열고 좋은 인재들, 특히 젊은 인재들 영입에 주저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나 대표는 '헌법을 지키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한국당의 비전을 설명했다.그는 "문재인 정부의 가장 큰 문제는 대한민국의 헌법을 지키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경제, 외교안보 위기 모두가 헌법을 지키지 않아 생긴 것이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헙법가치가 다시 존중되는 사회가 된다면 한국은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