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연합뉴스 제공)

금리인하 기대감을 차단하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문재인 정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경기침체가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금리인하를 검토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12일 이 총재는 한국은행 창립 69주년 기념식 행사에서 "통화정책은 경제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그동안 공개석상에서 시장의 금리인상 기대감을 차단해왔던 이 총재가 예상보다 길어지는 문재인 정부의 경기침체에 금리인하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1일 열린 한국은행 5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조동철 위원이 금리인사 의견을 냈을 때 이 총재는 "소수의견일 뿐 지금은 금리인하를 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이 총재는 "최근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반도체 경기 등 대외 요인의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진 만큼 그 전개추이와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경제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의 입장변화는 문재인 정부가 만들어낸 경제위기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준다. 이 총재의 경제인식 역시 부정적이다. 그는 "올해 들어 우리 경제는 수출과 투자가 감소한 가운데 소비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성장세가 주춤한 모습"이라며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한층 커졌다"고 말했다. 

이 총재가 금리인하에 대한 입장을 바꿨지만 당장 금리인하를 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가계부채 증가로 인한 금융불안정이 여전히 우려되는 상황이어서 당장 7월 중순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인하를 단행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가계부채에 대해 이 총재는 "최근 가계부채의 증가세는 다소 둔화됐지만 총량 수준이 매우 높고 위험요인이 남아 있어 경계감을 아직 늦출 수 없다"며 "가계부채, 자본유출입 등 금융안정 리스크 요인도 함께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