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 조회수 110만을 넘어선 랩 영상 ‘평창 유감’의 인기에 힘입어 닉네임 ‘벌레소년’의 다른 노래들도 큰 관심을 얻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종북의 시대’는 2014년 말 게재된 이후 3년이 지난 최근 조회수 19만에 육박하며 재조명받고 있다. 해당 유튜브 영상의 기존 댓글수는 30~40여개였지만, '평창 유감'이 퍼진 1주일 전후 사이로 댓글이 800여개가 추가적으로 달리는 등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5일 오전 10시 기준, ‘좋아요’는 1만을 넘어가있다.

2014년 12월 3일, 유튜브에 올라온 랩 ‘종북의 시대’는 북한 체제를 옹호하는 종북의 목소리에 대해서 강하게 비판한다.
 

‘벌레 소년’은 랩을 통해 표현의 자유 속에 숨어서 종북의 목소리를 합당하다는 듯이 호도하는 이들을 날카롭게 비판한다. 또한 연평도 사건, 천안함 폭침 사건을 언급하며 북한의 이중적인 모습은 전혀 지적하지 않는 모습을 질책한다.

가사 내용에는 “너의 그 자유 속엔 북한의 살인행위에 대한 비판은 없었어. 북한의 악행을 잊지 않게 해줄 말은 없었어. 북한의 공격 땜에 가족을 잃은 유가족에 대한 작은 배려조차 없었어”라며 종북의 목소리를 꼬집는다.

이어 후렴구에서는 “Hey~ 북한의 총살은 남일, 국가보안법엔 반대”, “Hey~ 박근혜는 맘에 안드는데 김정은은 오케이”라며 종북 사고관이 지닌 이중적인 잣대에 대해 냉소하기도 했다.

가사 마지막 부분에서는 국가보안법에 대한 경각심을 상기시키기도 했다. “자유란 가면안에 숨어 조금씩 북한을 옹호하는 말이 많아지기를”, “국가보안법에 대한 찬반이 많아져 폐지되기를”이라는 역설적인 문구를 활용해, 표현의 자유 속에 잉태되는 북한 옹호 움직임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국가보안법이 가진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짚어보는 내용을 담기도 했다.

이에 현 시점과도 상통한다는 반응을 얻으며, '너무 좋다', '왜 이제야 봤지? 열심히 퍼나르고 있다', ‘시원하다’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가사 중에는 “표현의 자유에는 책임이 따라. 금기에 따라 제한되는 것도 몰라? 나치를 만나보니 나쁘지 않아. 내가 봤잖아. 내 말이 맞잖아. 그러다 몇 대 처 맞잖아. 북한가서 대한민국 만세 외쳐봐. 그럼 어떻게 되는지나 거기서 경험해 보고서 보고서 써봐”, “국가보안법은 까고 싶은가보네. 미국 시민권자가 왜 남의 나라 법에 대해 왈가왈부 참견질이신가”라는 내용도 나온다.

이러한 해당 곡 내용은 2014년 당시 재미교포 신은미씨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곡을 작성한 연유가 '신은미 씨의 종북발언 논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재미교포 신 씨는 2014년 ‘신은미, 황선의 전국 순회 토크 문화 콘서트’에서 북한 체제를 긍정 평가·미화하는 종북발언을 했다는 논란을 빚었다. 이로 인해 신 씨는 강제퇴거명령 조치 처분을 받아 5년 간 입국이 금지된 상태이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