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訪韓 날짜와 기간은 안 밝혀

미 국무부 모건 오테이거스 대변인

미 국무부는 1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이달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후 한국을 방문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 국무부는 김정은 정권이 밝은 미래를 선택할 것으로 여전히 확신한다며 경제 제재가 유지되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미 국무부 모건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동맹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FFVD 달성을 위한 노력에 있어 긴밀한 조율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폼페이오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 동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과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 방문이 G20 정상회의에 이어 이뤄진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방한 날짜와 기간은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의 인도 및 스리랑카 방문까지 포함된 인도태평양 지역 순방 일정이 24부터 30일까지라고 발표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G20 정상회의 이후인 29~30일에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오테리거스 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이 G20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회담에도 동석하며 이 자리에서 북한의 FFVD를 조율하고 북한문제와 다른 문제들에 대한 통합된 접근을 위해 한국을 포함한 3국 공조를 강화할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역사적으로 볼 때 (북한문제와 관련해) 어떤 성공적인 협상이나 어떤 결과도 한 번도 일직선이었던 적은 없었고 언제나 기복이 있었다”며 “우리는 김정은과 그의 정권이 북한주민들을 위해 더 밝은 미래를 향한 길을 볼 것으로 여전히 확신한다”고 말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을 한 지 1주년을 맞고 있는 현 시점에서 미국은 이를 여전히 열망하고 희망한다”며 “동시에 경제 제재가 계속 남아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북한문제가 해결이 쉽지 않은 과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문제에 있어 진전을 거둔 점을 상기시켰다.

그는 “현 정부와 이전의 행정부는 북한문제가 가장 어려운 국가 안보의 도전이라는 점을 말해왔다”며 “북한문제는 우리 모두가 일평생 마주하게 될 가장 어려운 사안들 가운데 하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의 카운터파트를 협상 테이블로 나오게 만들어 트럼프 대통령과 국무부 장관에게 북한 비핵화를 약속하게 만들었던 조치들이 있었다”며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도 이번 사안에 대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하노이 미북정상회담 이후 부한측 일부 인사가 숙청됐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잘 모른다”고 밝혔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이 계속해서 말해왔듯이 미국의 경제적 제재가 남아있는 동안 우리는 북한과 협상 및 대화에 열려있다”며 “나는 우리의 입장이 변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