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br>
이낙연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정부여당과 좌파 언론들의 ‘야권 막말 프레임 씌우기’가 도를 넘고 있다. 이번에는 대한민국 2인자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를 비판하는 야당을 두고 “보수의 통합은 현 상태를 유지하려는 소위 ‘고인물 통합’”이라는 막말을 했다.

이 총리는 7일 오전 총리실 간부회의에서 “무엇이 진정한 통합이냐에 대한 철학의 차이가 이런 문제를 불러일으킨다”며 이같이 말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이, 지난 6일 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김원봉을 두고 ‘국군 창설의 뿌리’라 발언을 비판하는 것에 반발한 셈이다. 이 총리는 “친일 잔재 청산 등이 지체된 것도 (야권의) 이런 태도 때문”이라고 했다고도 한다.

친일 잔재 청산과 ‘고인물 통합’이라는 등의 이같은 발언은 문 대통령이 추구하는 기조에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친일을 운운한 것은, 문 대통령이 지난 3월1일 삼일절 축사에서 “빨갱이라는 표현과 색깔론은 우리가 하루빨리 청산해야 할 대표적 친일 잔재”라는 발언과 맥을 같이 한다. 야권 정치인들을 비롯한 자유우파 지식인들도 “야권 인사들의 반발을 ‘친일’로 치환, 청산해야 할 대상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 총리의 발언이 나온 이날,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문 대통령이 6·25 희생자들을 기리는 자리에서 언급하지 않았어야 할 이름을 언급했다”고 했다. 김원봉은 김일성의 ‘오른팔’ 역할을 했던 인물로, 6.25 희생자들을 기리는 자리에서 해당 이름을 언급하는 것은 폭행이나 피해자들 앞에서 가해자 이름을 거론한 것과 같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 관료들의 대한민국 부정과 호국행사 괄시는 이어지고 있다. 김원봉을 비롯한 좌익 무장독립운동가들은 편향적으로 격상시키면서도, 대한민국 건국과 성립에 실질적인 역할을 한 이승만 전 대통령을 비롯한 외교투쟁 독립운동가와 인촌 김성수를 비롯한 실력양성 독립운동가는 잊혀지게 하려는 행보를 보인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해병대 마린온 추락사고 희생자 위령탑 제막식이나 서해수호의날 행사 등엔 참석하지 않고, 세월호와 광주사태를 비롯한 정치적 이용 가능성이 있는 행사에만 참석해왔다. 청와대는 지난 4일 6.25와 천안함, 연평해전 유족 등을 초청한 자리에서 김정은 사진을 배포해 논란을 사기도 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