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 日 정부관계자 인용 "지하주차장·터널 등 시찰"

일본 정부 관계자들이 북한의 미사일 공격 가능성을 상정,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장 주변의 대피시설을 조사하고 있었던 것이 확인됐다고 일본 산케이 신문이 4일 보도했다.
 
산케이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로부터 전날(3일)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며, 한국을 방문한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외무성 부(副)대신이 지난 2일 평창의 대피시설을 시찰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측은 이미 올림픽 경기장 주변 지하주차장 등 대피 시설로 이용할 만한 복수의 지하시설을 시찰했으며, 공표되지는 않았지만 사토 부대신은 대피 시설로 사용될 터널 등을 시찰했다고 산케이는 보도했다. 

이어 "(이희범)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장과 회담하고, 북한의 공격을 받았을 때 피난계획에 대해서도 협의했다"고 했다. 

평창은 남북 군사경계선이 있는 비무장지대(DMZ)로부터 약 80km 떨어져 있고, 북한이 DMZ를 따라 배치한 다연장로켓의 사정거리는 100~300km로 알려져 있다. "선수단이나 대회 관계자, 관광객이 전 세계로부터 모이는 평창이 표적이 된다면 심대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산케이는 우려했다.

아울러 재한 일본대사관이 작성한 '안전 매뉴얼'에 게재된 '전국 주요퇴피(대피)시설'은 재한 일본인의 약 70%가 집중된 서울 주변에 한정돼 있어, 평창이 위치한 동북부 강원도 대피시설에 관한 기재 내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