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주총장소 바꾸며 물적분할案 통과시켜...민노총, 갑작스레 바꿨다며 위법 주장
대우조선해양 현장실사도 막아...현장에는 쇠사슬로 몸 묶은 조합원 나타나기도
불법행위 이어지지만...민갑룡 "경찰 물리력 사용 기준 상황요소 고려돼야...변수 발생할 수 있어"라며 공권력 투입 가능성 일축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예정지였던 31일 오전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민노총 조합원들과 현대중공업 측 주총 참여 인원들이 대치하고 있다. (사진 = 김종형 기자)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예정지였던 31일 오전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민노총 조합원들과 현대중공업 측 주총 참여 인원들이 대치하고 있다. (사진 = 김종형 기자)

민노총 산하 현대중공업 노조가 지난달 31일 진행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법인분할)이 ‘도둑 주총’이라고 주장하며, 당초 협박해온 대로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3일 오전 8시30분부터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8시간 전면 파업에 나섰다고 밝혔다. 해당 파업에는 야간 근무자까지 참여한다. 현재는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내 노조사무실과 그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점거 중이다. 현대중공업 측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절차인 현장실사도 이날 진행하려 했지만, 민노총 대우조선지회는 대우조선 옥포조선소 앞도 점거하고 쇠사슬로 서로의 몸을 묶는 등으로 현장실사단의 진입을 막기도 했다.

3일 대우조선 옥포조선소 앞을 점거하고, 자신들의 몸을 쇠사슬로 묶어 현대중공업 현장실사단의 진입을 막고 있는 민노총 조합원들. (사진 =  연합뉴스)
3일 대우조선 옥포조선소 앞을 점거하고, 자신들의 몸을 쇠사슬로 묶어 현대중공업 현장실사단의 진입을 막고 있는 민노총 조합원들. (사진 = 연합뉴스)

민노총은 현대중공업 측이 물적분할을 통과시킨 주총을 ‘날치기’로 했다고 비판해왔다. 당초 주총은 지난달 31일 오전 10시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진행 예정이었지만, 노조 측은 닷새 전부터 한마음회관 인근을 점거하고 주주와 주총 진행인들을 막아왔다. 이에 회사 측은 주총 당일 울산대학교 체육관으로 장소를 변경하고 물적분할 안을 통과시켰다. 민노총 측은 갑작스럽게 장소가 변경된 주총은 적법하지 않다며, 소송과 함께 총파업을 거론해왔다.

현대중공업은 인수계약에 대우조선해양 실사 절차가 포함돼 현장 실사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영 현대중공업 실사단장(전무)는 노조의 진입 저지에 현장실사 장소를 떠나면서 “노조가 막고 있어 현장 실사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지만 돌아가서 대책을 강구해보겠다”고 했다.

시민들 사이에서는, 불법점거와 폭행 등 민노총의 막무가내식 만행에 경찰이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못한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이날 옥포조선소 앞 점거나, 지난달 31일까지의 한마음회관 점거 등은 모두 불법사항이다. 노사간의 대치가 이어진 울산 곳곳에 경찰이 배치됐지만, 이들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강경진압에 나서는 경우 일선 경찰관만 징계를 받는 등 피해를 입고, 문재인 정부가 기조로 삼는 ‘인권 경찰’의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민노총 불법행위에 비판이 이어지자, 민갑룡 경찰청장이 이날 ‘하나 마나’식 해명을 내놓기도 했다. 민 청장은 이날 서울 미근동 경찰청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폭력을 수반한 불법시위가 벌어지고 여러 건설현장이나 사내 갈등 현장에서 불법·폭력행위가 발생한 데 대해 법질서를 책임지는 경찰 책임자로서 심히 유감스럽다”면서도 “물리력 사용기준은 상황 요소가 고려돼야 한다"며 "집회시위 현장에서 일부 불법이 있는 경우 현장에서 물리력 대 물리력이 부딪치면 여러 예상 못 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며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일축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