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파 성향 시민들의 ‘인공기 소각’ 퍼포먼스에 대해 대부분의 언론매체는 반북(反北)단체나 친박단체의 집회로 의미를 평가절하했다. 이에 대해 북한에 대한 상당수 국민의 반감 여론을 ‘반북단체·친박단체’라는 단어로 선긋기하며 사회적 파장을 축소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3일 진행된 태극기집회와 관련, 대다수 언론은 반북단체·친박단체 집회로 표현했다. 인공기·한반도기 소각, 물품을 발로 밟기, ‘김 위원장 얼굴에 ’X’ 표시한 사진‘ 등을 나열하며 다소 거친 모습이 조명됐으며, 일부 매체는 혼잡한 교통 상황에 불편한 시민들의 모습을 부각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보도행태에 오히려 네티즌들이 앞장서서 반박하는 양상이다. 대한민국의 저자세와 북한의 적반하장, 일련의 사례에서 나타나는 반감을 ‘반북단체’라는 단어로 선 긋기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4일 오후 2시 기준, 연합뉴스가 3일 보도한 <반북단체 집회서 또 '인공기 소각'…경찰이 진화>에서는 인공기 소각 퍼포먼스를 지지하는 댓글들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한 네티즌의 “인공기 태우는게 왜 불법이야??”는 댓글이 2만5천 여개의 공감이 눌러졌으며, 그 외에도 집회 퍼포먼스에 지지하는 댓글들이 수위를 차지했다.

과거 좌파 단체의 목소리는 ‘시민단체’라는 표현으로 보도하는 것과는 다르다며, ‘반북단체는 뭔가? 그냥 시민단체라고 하면 될 것이지. 친북단체는 친북단체라고 쓰지도 않으면서’라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한 네티즌은 “언제부터 반북은 단체가 됐고 친북은 시민이 되었냐”고 기사제목에 반발하자 6,700여 개의 공감수(비공감 900여 개)가 눌렸다.

또한 “보수들만 저럴까? 대한민국 대다수가 저런 마음이다!”라거나 "추운데 고생이시다"라며 집회에 호응하는 목소리도 많은 공감을 얻었다.

이밖에도 대한민국 정체성에 대해서 지적하는 댓글도 다수 존재했다. “대한민국 국군도 반북단체로 불러야 되겠다”거나 “그러면 북한 정권 자체가 반(反)한국단체 아닌가?”라고 항변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편, 과거 촛불집회에 참여한 인원수를 언론이 상세히 보도하며 노골적으로 지지했던 모습과는 달리 태극기집회에는 인원 수가 얼마나 모였는지 등에 대한 관심이 현격히 적은 보도행태를 꼬집기도 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