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베를린 주재 북한 대사관이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부품 조달 창구 역할을 해 왔다는 폭로가 독일 정보당국의 수장으로부터 나왔다.
  
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독일 국내 정보기관인 헌법수호청(BfV)의 한스-게오르크 미아쎈 청장은 5일 방송될 공영방송 NDR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 대사관에서 이뤄진 수많은 조달을 인지했다"며 "우리 관점에서 이는 미사일 프로그램을 위한 것이었으나 부분적으로 핵 프로그램을 위한 것도 있었다"고 밝혔다.
  
북한이 독일 주재 대사관을 거쳐 얻은 기술의 본질이 정확하게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민간·군사 용도였다고 미아쎈 청장은 전했다.

그는 "우리는 그런 것들을 보면 막지만, 각각의 시도를 발견해 다 차단한다고는 보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NDR은 이날 미아쎈 청장의 이런 인터뷰 내용 일부를 사전 공개했다.

한편 전날(한국시간 3일) 발표된 유엔 보고서에는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해 석탄을 비롯한 금수품목 수출로 작년에만 2억 달러(약 2173억 원) 상당을 벌어들였다는 내용이 담겼다.
  
지난해 12월 초에는 독일 정부가 과거 동독 시절부터 유지해온 북한과의 대화 채널을 재가동하려는 노력을 시작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당시 블룸버그통신은 독일의 한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해 독일 정부가 외교적 노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수십 년 된 채널을 통해 북한 문제를 해결을 지원하고 나섰다고 전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