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영광군청 간담회 이후 ‘가동 중지’ 상태...정치적 부담 느껴 가동 중지 결정한 듯
한빛 원전 6기 가운데 절반이 '계획예방정비' 이유로 가동 멈춘 상황

정재훈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지난 25일 전남 영광군청에서 열린 주민 간담회에서 한빛 1호기 가동 중지 의사를 밝혔다고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전했다.

28일 팬 앤드 마이크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한빛 1호기는 정재훈 사장의 약속대로 가동이 중지된 상태였다. 한빛 원전은 1호기부터 6호기까지 있는데 기존의 3호기, 4호기에 이번 1호기까지 포함해 전체 중 절반이 ‘계획예방정비’를 이유로 가동을 멈추게 됐다.

한편 지난 10일 발생한 한빛 1호기 원자로 수동정지 사건은 이후 여러 언론이 ‘체르노빌’에 빗대며 논란이 됐다. 21일 JTBC 뉴스룸은 일부 시민단체의 자극적 언동에 따라 기사 제목에 ‘체르노빌’을 넣고 실제 체르노빌 폭발 사고 현장의 흑백 영상까지 틀며 문제를 확산시켰다.

같은 날 정재훈 사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수원 공식 입장문을 인용하며 한빛 1호기를 ‘체르노빌’에 비유한 일부 매체를 겨냥했다. 정재훈 사장은 한빛 1호기 설계 구조가 애시당초 체르노빌과 다른데도 일부 매체가 불안을 조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정재훈 사장은 한수원 공식 입장을 다시 뒤집은 듯 한빛 1호기 가동을 중지시켰다. 정재훈 사장은 25일 간담회에서 “영광군민들이 납득할만한 조치가 있을 때까지 가동하지 않겠다”라고 했다.

언론과 일부 지역 주민, 환경단체들이 거센 비판을 이어나가자 정재훈 사장이 정치적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원안위(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16일 특사경(특별사법경찰관) 18명을 한빛 1호기에 투입하여 수사한 결과 원자력안전법 위반으로 발전소를 이미 사용정지 시킨 상황에서 재가동을 지시하기 어려웠을 것이란 해석이다.

한수원은 27일 경주 본사에서 CEO 등 경영진 및 원전본부장, 처(실)장, 팀장, 현장경험이 풍부한 퇴직 예정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토론회를 개최했다. 긴급 토론회는 한빛 1호기 수동정지 사건에 대한 반성과 원전 운영의 문제점을 총정리해보기 위해 열렸다. 정재훈 사장은 “원칙이 바로 선 회사를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기술현안관리단을 신설하고, 현장 중심 인사를 시행하는 등 원전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왔지만 이번 사건으로 원자력에 대한 신뢰가 추락했다”며 “무엇보다 한수원을 믿어주신 영광 등 지역주민과 국민 여러분께 실망을 드리고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이번 논란으로 한빛 1호기는 기한 없이 가동을 멈추게 됐다. 그동안 한수원은 사내 전문가로 구성된 ‘안전운영 현장점검단(TF)’을 27일부터 5개 원전본부에 파견해 원전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전면적으로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취재에 응한 전문가는 한빛 1호기 가동 중지에 대해 “원전 가동 중지가 늘 수록 현행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금이 삭감되기 때문에 지자체와 주민들의 부담도 커질 것이다”라고 했다.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한국의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장기정비계약(LTMA) 단독 수주가 불확실해지고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사업권 수주마저 중국에 뺏기게 된 마당에 이번 정재훈 한수원 사장의 무기한 원전 가동 중지 결정은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