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요미우리신문, 韓-美-日 소식통 인용해 보도..."우려 표명한 것은 이례적"
日과 관계개선에 소극적이던 文정권, 지난달 韓美정상회담 후 본격적 관계개선 검토

문재인 대통령(左),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左),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11일(현지 시간) 미국에서 개최된 한미 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직접 요구했다는 일본 유력 매체의 보도가 나왔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24일 여러 루트의 한·미·일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악화되는 한·일 관계에 우려를 표명한 것은 이례적"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구체적인 현안은 언급하지 않은 상태로 한·일 관계에 대해 "상황을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미국이 한·일 간 방위 협력이 더딘 상황이 지속적으로 방치될 경우 중국의 해양 진출에 대항하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 태평양 구상'에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일본과의 관계개선에 소극적이던 문재인 정권이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 후 청와대 주도로 본격적인 관계개선 검토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또한 "6월 초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인 한·일 국방장관 회담은 한국 측이 제안했다"며 "문 정권으로서는 가장 중요한 북한 문제에서 미국의 협력을 얻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에 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요미우리는 아울러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를 전후해 한국을 방문하기 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한 뒤 김 위원장의 요구를 듣고 이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중개 외교를 도모하고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한편 이날 NHK 등의 보도에 따르면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현지 시간으로 23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한국 대법원의 강제 징용 판결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을 갖고 대응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