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이해찬의 거짓말 공개하고 있는 심재철, 한 매체의 5.18 보상금 수령 보도에 맞대응
"마치 개인 문제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왜곡...불공정 문제 제기될 수 있는 인물 상당수 유공자 지정"
"민병두-김홍업 등 경우는 다수 국민이 공감할 수 없을 것"
"일관성 없는 보훈정책-부적절한 유공자 남발 최대 피해자는 국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펜앤드마이크)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펜앤드마이크)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1980년 '서울의 봄' 당시 합동수사본부에서 조사받았던 상황과 관련,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여러 거짓말과 그간 잘못 알려진 사실들을 연이어 공개하고 있는 가운데 16일 한 매체는 심재철 의원이 5.18 보상금으로 3500만원을 수령했다고 보도했다.

심 의원은 이날 이 보도 대해 "1998년 7월 광주민주화운동 관련자 상심의위에서 김대중 내란음모사건 피고인 24인에 대해 일괄보상을 실시했다. 내 앞에는 나보다 3.5배 많은 보상금을 받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있고, 내 뒤에는 송건호 전 한겨레 사장"이라며 "마치 개인 문제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왜곡"이라고 맞대응했다.

또 "1980년 신군부에 맞설 당시 함께 뜻을 모은 10만 학우가 있는데, 혼자만 유공자로 등록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해 보훈처에 유공자 등록을 하지 않았다"며 "(그럼에도) 실제 불공정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 인물 상당수가 유공자로 지정됐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그러면서 민병두 민주당 의원 등의 5.18 유공자 지정을 문제삼으며 "5.18 당시 다른 사건으로 수감 중이었는데도 33년 뒤 신청해 유공자가 된 민병두 의원이나, 5.18과 직접적 관계가 없다는 이유로 신청이 몇 번씩 기각됐다가 2010년 결국 유공자가 된 김홍업 전 의원의 경우는 다수 국민이 공감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최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엄호하기 위해 등장한 유기홍 전 의원은 당시 경찰서 구류 며칠만에 무혐의로 석방됐으나, 이후 김대중 정부 때 청와대에 근무하며 5.18 유공자가 됐다"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이번 기회에 보상과 예우에 국민 세금이 들어가는 5.18 유공자 명단 공개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역설했다. 그는 "치열한 민주화 투쟁의 역사를 거친 우리나라가 그간의 민주화 인사에 대해 보상하는 것은 타당하다"면서도 "2019년 1월말 기준 보훈대상별 현황에 따르면, 5.18 유공자는 4.19의 6배가 넘는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일관성 없는 보훈정책과 부적절한 유공자 남발의 최대 피해자는 국민"이라며 "국민의 세금이 투입되는 국가유공자라면 당연히 공개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