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16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내달 하순 개최되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초청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6월 하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방한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외교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고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며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지난달 11일(현지 시각) 미 워싱턴 정상회담 이후 약 두 달 만에 개최되는 것이며, 문 대통령 취임 이후 8번째"라고 덧붙였다.

백악관도 보도자료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6월 말 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방한해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며 검증가능한 비핵화(FFVD)를 이루기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할 것이고 양 정상은 한미동맹 강화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이 두번째 방한으로, 앞서 지난 2017년 11월 7∼8일 1박2일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찾았다. G20은 내달 28~29일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개최된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