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발사 2시간반만에 "단거리 미사일 추정" 발표
CSIS "신오리 미사일 기지는 중거리 탄도미사일 ‘노동-1호’ 보유 연대급 부대"
청와대는 NSC 소집 안 해

북한이 9일 오후 평안북도에서 미사일 추정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9일 "오늘 오후 4시29분과 49분쯤 북한이 평안북도 구성 지역에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불상(不詳) 발사체 각 1발씩 2발을 동쪽 방향으로 발사하였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 미사일이 "각각 420km, 270여km를 비행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감시·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북한의 이번 발사는 지난 4일 오전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240mm 및 300mm 방사포와 한반도 전역을 사정권으로 하는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등 20여발을 발사한지 불과 5일 만이다.

앞서 군은 이날 오후 4시50분쯤 "북이 신오리 일대에서 불상 발사체를 동쪽 방향으로 발사했다"고 밝혔으나 정밀 분석을 통해 2시간 만에 구성을 발사지를 특정했다. 구성은 신오리 근처 지역이다. 

구성 지역에는 스커드 미사일과 북극성-2형 등 단거리, 준(準)중거리 미사일 기지가 있다. 

구성 인근 신오리 일대에는 스커드와 노동미사일 기지를 운용되고 있다. 

앞서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지난 1월 21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서 북한의 미신고 미사일 기지 중 하나인 ‘신오리’ 미사일 기지를 집중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신오리 미사일 기지는 비무장지대(DMZ)에서 북쪽으로 212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미사일 운용 기지로 중거리 탄도미사일인(MRBM) ‘노동-1호’를 보유한 연대급 부대다.

북한의 미신고 미사일 운용 기지 약 20개 중 가장 오래된 곳으로 조선인민군 전략군의 노동 미사일 여단 본부가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식 직후 2017년 2월 12일 북극성-2(KN-15)를 첫 시험발사한 곳이기도 한다. 신오리 미사일 기지와 이곳에 배치된 노동 미사일은 한반도 전역과 일본 열도 대부분에 대한 선제타격 능력 또는 실제 핵 운용 능력을 제공하는 북한의 핵 군사 전략에 속한다. 과거 신오리 미사일 기지에서는 스커드 미사일들이 처음 개발됐으나 이후 노동 중거리 탄도 미사일 기지로 운용됐다.

청와대는 이날 북한이 닷새 만에 또다시 무력도발을 하자 고민정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완화 노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매우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NSC (국가안전보장회의)나 관계장관회의는 소집하지 않았다.

한편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비핵화 협상의 기회가 상실되면 ‘핵대결’ 국면이 재현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조선 언론이 전하는 군사동향의 자위적 성격’ 제목의 기사에서 김정은의 지난 4일 ‘단거리 발사체’ 발사 및 국방과학원 신형전술유도 무기 사격시험(4.16) ‘지도’를 언급하고 “이는 강력한 군력에 의해서만 평화가 보장된다는 철리, 조성된 정세 하에서 자위의 원칙을 견지하며 나라의 방위력을 다져야 한다는 정책적 판단에 따르는 행보”라며 “핵 협상의 기회가 상실되면 핵대결의 국면이 재현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비핵화 협상에 대한 미국의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2017년 이전처럼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을 강행할 수 있다고 한 것이다.

조선신보는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 결렬 이후 “핵 협상이냐, 핵 대결이냐의 양자택일에 직면한 트럼프 행정부는 지금 자기 입장을 정립하지 못하고 안절부절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거래(deal)는 이루어질 것이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에 대해 “대화 재개 의향을 표시했으나 일시적인 위안일 뿐이며 앞으로 유화적인 메시지가 계속 발신된다 한들 올해 말까지 조선측이 받아들일 수 있는 문제해결의 방법론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대통령은 자기가 원치 않는 결과를 맞이할 수 있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