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무력시위, 북미협상 교착국면 판 흔들려 의도일 뿐...심각한 사안 아냐”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8일 국내 주요 언론 보도에 의하면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은 북한의 단거리 무기 발사에 대해 “만일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했다면 저강도이기는 하지만 무력시위를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설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된 가운데 북한이 저강도 무력시위를 감행했다”며 “(북한은) 북미협상 교착국면의 판을 흔들려는 정도의 의도일 뿐, 남북한 한미관계를 위협하는 심각한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 그는 “미국도 미사일이냐 아니냐라는 정의보다 그 행위가 갖는 정치, 외교적 메시지에 초점을 맞췄다”고 했다.

설 최고위원은 대북 식량지원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판단과, 타이밍, 결단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해봐야 될 것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많다”며 “국제기구 조사에 따르면 북한 식량 사정이 매우 좋지 않다고 한다. 같은 동포로서 우리정부가 발 벗고 나서야 한다. 대북 인도적 지원은 대화 재개를 위한 고리 구실도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미국은 ‘긴급 식량지원 등의 인도적 지원은 경제제재와 관계가 없다’며 유연한 입장을 밝혔다”며 “2017년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WEP)이 북한 모자보건, 영양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 지원을 의결했지만 아직 집행이 안됐다”고 했다. 이어 “저는 여러 차례 인도적 지원을 주장했지만 지금도 전혀 집행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또한 그는 “북한은 미국의 태도 변화만 기다릴 것이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4차 남북정상회담에 적극적으로 화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전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기존의 남북관계와 한미관계를 위협하는 심각한 사안은 아니다”며 “대북제재와 별개로 식량지원을 포함한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