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권은 국정 우선순위부터 잘못돼...지금이라도 패스트트랙 철회하고 경제살리기 올인해야"
"청년들 일자리 못 찾아 거리 헤매는데...공수처 설치가 뭐 그리 급한가"
"국정 우선순위는 경제-민생-안보 아닌가...그런데 이 정권은 정치보복-선거승리-코드인사가 최우선"
"이러니 경제가 마이너스로 폭락하고...온 나라가 갈등과 증오의 대혼란에 빠지게 된 것"
나경원, 문무일 검찰총장의 검경수사권 조정 반발 관련해..."文대통령은 일말의 부끄러움 느껴야"
"이번 패스트트랙 폭거가 얼마나 反민주적인지 보여주는 대목"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범여권 4당의 제1야당 동의 없는 공직선거법·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강행에 '장외투쟁'을 선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청와대 앞까지 찾아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일침을 가했다.

황교안 대표는 2일 청와대 앞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대통령과 이 정권이 대오각성하고 정상적 국정운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분노가 청와대 담장을 무너뜨릴 것임을 경고한다"고 의미심장하게 말했다.

황 대표는 "이 정권은 국정의 우선 순위부터 잘못됐다"며 "지금이라도 문재인 정권은 악법 패스트트랙을 철회하고 경제 살리기에 올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최저임금을 맞출 수 없어서 눈물로 직원들 내보내고 가게 문 닫는 자영업자들에게 선거법 패스트트랙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며 "청년들은 일자리 못 찾아 거리를 헤매고 일터에서 쫓겨난 가장의 절망이 거리를 메우는데 공수처 설치가 뭐가 그리 급한가"라고 반문했다.

황 대표는 이어 "전통산업과 신(新)산업 갈등도 못 풀면서 검경수사권 조정에 목매고 있느냐"며 "국정 우선순위는 경제, 민생, 안보 아닌가. 그런데도 이 정권은 정치보복, 선거승리, 코드인사가 최우선이다. 이러니 경제가 마이너스로 폭락하고 온 나라가 갈등과 증오의 대혼란에 빠지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권의 선심정책 남발로 공기업까지 부실의 늪에 빠져들고 있다"며 "공기업 전체 순이익이 15분의 1로 줄었다. 지난 정부에서 흑자를 달성한 공기업들이 이 정권에서 선심 정책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左)와 나경원 원내대표(右) 등 의원들이 2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左)와 나경원 원내대표(右) 등 의원들이 2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수사권 조정에 반발하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일말의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 총장은 견제와 균형이라는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고 하면서 국회가 민주주의에 입각해 논의를 진행해달라고 했다"며 "그럼에도 민주주의라는 표현을 두 번 썼다. 이번 패스트트랙 폭거가 얼마나 반(反)민주적인지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언급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한 "키는 문 대통령이 쥐고 있다.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패스트트랙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정개특위, 사개특위를 논의해야 한다. 여당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없이는 대화가 어렵다"고 했다.

한편 지난달 30일 박대출 한국당 의원이 '삭발'을 하며 문재인 정권에 대한 투쟁 의지를 다진 데 이어 이날 김태흠 의원과 성일종, 이장우, 윤영석 등의 의원들이 국회 본청 앞에서 집단 삭발식을 갖고 향후 진행될 '장외 투쟁'의 결의를 다졌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