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공재 객원 칼럼니스트

여기저기서 자유우파진영의 유튜버들이 난립하고 있다. 가히 우파가 유튜브를 장악했다고 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로 많은 자유우파분들이 유튜브 방송을 하고 있다. 방송전문 프로듀서 수급은 인력이 부족해 여기저기에서 필자에게 인력난을 호소할 정도로 자유진영의 유튜브가 활성화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필자는 걱정이 앞선다. IT기업 인력들은 대표적인 좌파성향이 많은데, 이들은 모두 온라인상의 컨텐츠가 아닌 시스템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에서 우파는 오로지 ‘유튜브’만을 외치며 몰려들고 있다. 그렇게 다 몰린 상황에서 시스템을 장악한 저들이 그 시스템의 스위치를 꺼버린다면? 어쩌면 유튜브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자유우파진영의 무덤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실제로 유튜브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는 몇몇 분들이 다른 곳으로의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 일말의 희망을 느끼게 하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이번에 필자가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시스템 문제가 아니다.

인터넷 유저들과 소통이 안 되는 것이 아니라 말이 다른 것이다!

시스템의 장악문제도 있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매우 색다른 한탄이 나오고 있다. 내용이 정말 좋은데 조회수가 왜 이렇게 안 나오는지, 다른 영상들은 별 것도 아닌 것에 100만 이상 넘어가는데 유튜브 컨텐츠의 한계가 이런 것인가? 하는 답답한 심정의 토로들….

좀 위로를 드리자면 그들만 그런 게 아니라, 넓게 보면 우파의 컨텐츠 대부분이 그렇다. 쓰레기 같은 먹방 방송 하나보다 더 조회수가 안 나오는 걸 보면서 얼마나 답답하셨을까?

그런데 생각을 좀 바꿔 보시면 어떨까 하는 제안을 해본다.

자유진영 유튜버들은 그들이 원하는 방식이나 언어로 방송을 하고 있는가? 아쉽게도 그런 자유진영 유튜버들은 필자가 보기에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라고 묻는다면 필자는 단연코 ‘언어의 문제’라고 말한다. 기존의 우파진영이 말하고 방송하는 것은 영상(이미지)언어가 아니라 텍스트언어이기 때문이다.

영상은 이미지의 출현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우파 유튜버들은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에 의지한 방송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면 비약일까?

이 말을 이해하기 힘들다면 이렇게 설명해 보자. 기존의 기성층들은 크면서 글을 배우고 대화를 통해 세계관을 구축했다. 하지만, 지금의 어린, 혹은 젊은 층들은 그와는 정반대의 방식으로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다. 그들은 말과 글을 배우기 전부터 영상 이미지를 통해 무의식의 세계관을 구축한다.

생각해 보라. 여러분들(아이를 키웠거나 손주를 키우는)이 아이들에게 제일 쉽고 편하게 보여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이들이 뽀로로를 대통령으로 보는 이유는 달리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게 젊은 층들은 말과 글을 모르던 아기 때부터 애니메이션이나 각종 CF들을 통해 영상언어에 익숙해져 있고, 그 이미지 언어를 통해 세상을 판단한다.

그런 친구들에게 자꾸 텍스트언어로 다가선다면 그들이 과연 이해할 수 있을까?

같은 한국말을 쓴다고 다 한국말이 아닌 상황이 지금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이미지로 언어를 이해하고, 기존의 기성층은 텍스트로 세상을 구별한다.

그들과 내가 하는 말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자! 그리고, 온라인이라는 공간은 그 수많은 이미지언어의 홍수 속에서 선택 받고 사랑 받는다. 싸구려 크랙 영상들이나 움짤들이 많은 조회수를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리 오래 생명력을 유지하지 못한다. 오히려 수준 높은 많은 영상들이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것 또한 온라인상의 사실이다.

문제는, 내용이 아니다. 지금 당신의 방송이 온라인을 유랑하는 유저들의 언어로 말하고 있는가 이다.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영상(이미지)언어로 말을 하라!

필자가 1년이 넘게 운영하고 있는 ‘자유영상아카데미’ 수강자들의 특징이 있다. 대뜸 편집만 배우면 안 되겠냐고 하고, 영상언어의 기본을 이론으로 가르치니 자기가 원하던 수업이 아니라고 말하며 환불을 요구하기도 한다.

그 분들을 끝까지 설득한다. 편집은 그저 기술일 뿐이니 그 전에 영상언어가 무엇인지 이해를 하셔야 된다고 하면서 수강을 다 듣고도 생각이 바뀌지 않는다면 그때 환불해 드리겠다고 하면서까지…….

그 이후 답답한 싸움은 시작된다. 텍스트 언어를 영상언어로 치환하는 작업 자체가 한글만 배우다가 영어 스펠링 시작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기존 택스트 언어로 말하면 ‘이승만은 위대한 건국 대통령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이걸 영상언어로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물으면 텍스트언어 사용자들은 본인 입으로 말하거나, 자막으로 집어 넣는 것이 전부다. 그럴 거면 칼럼을 쓰거나 논문을 쓰지 뭐 하러 영상으로 만드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영상언어는 이승만 대통령의 ‘위대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위대한 모습을 이미지로 보여주어야 하고 그것을 보면서 유저(시청자)들이 스스로 이미지를 통해 위대하게 느껴야 한다. 그래서 제일 처음 필자가 자유영상아카데미 수강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아주 간단하지만 가장 어려운 주문이다.

ABC도 모르면서 ‘GREAT’라는 단어를 어떻게 만들 수 있겠는가?

“위대한 대통령이란 말은 없애고 그 위대하다는 것이 뭔지 보여줘라! 보는 사람의 머릿속에서 그가 위대했다는 것을 스스로 느껴야 당신의 영상이 값어치가 있어진다.”

영상언어를 하다 보면 알겠지만 어떤 기술적인 부분(편집에서 효과 주는 것 같은)은 언어상 표현력의 차이일 뿐, 말하고자 하는 것과는 하등 상관이 없다.

아무리 허접하게 만들어도 보는 사람들의 머리와 가슴속에 이미지를 박아 놓는 것이 진정한 영상언어고, 그것이 지금의 지극히 제한된 우파들만의 리그에서 벗어나 자유진영 유튜버들의 얘기를 일반 유저들도 보면서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 그렇다면 크랙이든 움짤이든 그들이 만든 영상을 다시 한번 봐보자.

세상은 넓지만 온라인 대륙은 지구보다 더 넓다. 엄청나게 많은 쓰레기더미의 영상들도 많지만, 100만이 넘어가고 수백만이 본다는 것은 그 영상이 영상언어로 이미지를 전달시키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를 이해한다는 것에 방점을 찍자.

이해시키려 하지 말고 그들이 스스로 느끼게 하는 게 영상(이미지)언어다.

말이 길었지만 결론만을 얘기하자면 이렇게 한 줄로 요약된다.

이미지를 깰 수 있는 것은 텍스트나 말이 아니라 또 다른 이미지일 뿐이다. 그게 기존의 이미지보다 더 충격적이든, 더 고급스럽든, 더 유치하든간에 기존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어야 그게 성공하는 영상언어로 자리잡게 된다.

영화 ‘판도라’가 탈원전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정책이 국민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원전폭파의 현장이 이미지로 각인되었기 때문이다.

그 끔찍한 현장, 그 엄청난 공포 앞에서 사람들은 차라리 불편함을 감수하는 이미지를 받아들인 것이고, 그 이미지는 문재인이 영화 한편 보고 탈원전했다며 비판한다고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이런 영상언어와 텍스트언어의 충돌은 늘 우리에게 패배만 가져왔다.

원전을 해야 하면, 왜 원전을 해야 되는지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심어주어야 한다.

텍스트와 말이 아닌 바로 영상, ‘이. 미. 지.’로 말이다. 그게 아니면 우파의 영상 컨텐츠들은 늘 움짤만도 못한 조회수에 슬퍼해야 할 것이다.

지금 우파의 유튜버들에게 필요한 것은 멋들어진 편집 기술이나 촬영장비가 아니라, 바로 영상언어를 배워 이미지로서 전달해야 하는 것이다. 그들이 마음 속에, 머릿속에 자유의 이미지를 각인시키지 못한다면, 언젠간 그만그만한 영상에 질린 우파에서조차도 외면당할 것이다.

그 전에 무너질 수도 있다는 불안감보다는 차라리 희망적인 제안이고, 지금 새로이 등장하는 우파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면 확실히 젊은 친구들이 변화를 시작하고 있다는 희망을 보게 된다.

좌파들이 40년 동안 만들어 놓은 이 영상언어의 놀이터에서 과연 우파는 언제쯤 우리의 영상언어를 통해 세상에 자유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까?

온라인 대륙을 확장시키자!

지금 우파의 어르신들은 어딜 가든 유튜브를 말한다. 태극기집회 이후 놀라운 변화이긴 하지만, 또 슬픈 현실이기도 하다. 유튜브 밖에 모르니 유튜브를 해야 하고, 확장성은 한계에 다다른다.

마크 주커버그를 발굴해 페이스북을 창립하게 만든 사업가 ‘숀 파커’는 아직 온라인 대륙은 전체 대륙의 10%도 개발되지 않았다고 단언했다.

파이오니아 정신으로 개척해 나갈 신비의 대륙이 넘쳐남에도 지금 우파는 현 정부가 언제 박살낼지도 모를 유튜브로만 모여들고 있다.

필자는 그래서 걱정이다. 그렇다고 다른 곳으로의 확장을 요구할 수도 없다.

그러기에는 영상언어의 수준이 아직은 우파에겐 절대적으로 시작단계이고, 그것이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르기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마저도 안되고 있다.

그저 자신들의 텍스트언어만을 이해하는 방송을 찾고, 그것을 이용해 돈을 벌다 보니 비슷비슷한 방송들이 주류를 이루고, 결국은 벌써부터 그게 그거다라는 반응들이 자유진영 내에서도 나오고 있는 현실이다.

필자도 ‘펜앤뉴스’를 비롯해 3개 정도의 채널만 볼 뿐, 매번 똑 같은 정치얘기만 하는 방송들은 지겨워서 안 본다.

유튜브가 아니어도 갈 곳은 많다. 올 사람이 없을 뿐이라는 것이 슬픈 현실일 뿐.…..!

한국의 유튜브는 언제고 검열의 당사자로 돌변할 수 있다. 독립 운동하는 심정으로 우린 새로운 미지의 온라인 대륙을 찾아 떠나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는지도 모른다.

영상은 무섭다. 이미지는 무섭다. 전혀 다른 텍스트와 말 없이도 이미지를 통해 세상 그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다. 그 무기만 손에 쥘 수 있다면 온라인 대륙 그 어느 곳도 무서울 필요는 없다.

굳이 유튜브가 아니어도 ‘비메오’나 ‘아마존’ 등 해외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고, 아니다 싶으면 아예 새로운 형태를 하나 만들어 버리는 것도 좋겠다.

숀 파커가 말한 온라인 대륙의 90%는 아직 빈 땅이고, 그렇다면 깃발 꼽는 놈이 임자라는 말이 되지 않겠는가?

이 글을 쓰는 이유의 마지막이다. 우파유튜버 넘쳐난다고 안주하지 말자는 것이다. 지금이 가장 위험한 시기고, 변화를 해야 할 시기라는 말씀을 올린다.

최공재 객원 칼럼니스트(영화감독)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