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의원 분노..."양치기소년 김관영 원내대표의 새빨간 거짓말이 또 시작됐다"
유승민 의원의 오신환-권은희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 철회 요구엔..."번복하지 않겠다" 거부 의사
자체 공수처안 패스트트랙 올려도...다수 위원가진 민주당이 자신들 안 관철할 가능성 높아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전북 군산·재선)가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의 공직선거법, 공수처 설치법 등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강행 움직임에 협조하며 자당 사개특위 위원이었던 오신환·권은희 의원을 사보임한 데 이어 이번엔 '공수처 법안 별도 발의'라는 사실상 '꼼수'를 쓸 것을 시사해 논란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은희 의원이 대표 발의하는 공수처 법안까지 국회 사개특위에서 동시에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야 4당 합의안과 바른미래당 독자안이 패스트트랙으로) 동시 지정된 이후 4당 합의정신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추가 논의를 통해 최종 단일안을 사개특위에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바른미래당은 이 안을 오늘 민주당에 최종 제안하고, 제안이 수용된다면 이후 사개특위와 정개특위를 개의해 패스트트랙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공수처 법안 별도 발의'에 대해 "(4당이 합의한) 공수처 법에서는 검사·판사·고위경찰에 대해 기소권을 공수처에 남겨놓기로 했는데, 최종적으로 공수처에서 기소여부를 결정하기에 앞서 기소 여부를 심의하는 '기소심사위원회'를 별도로 두자는 것이 가장 핵심적 차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주말 동안 사개특위에서 사임한 오신환·권은희 의원과 많은 이야기를 했다. 시한에 쫓겨 협상이 중단됐고, 바른미래당 제안이 최종 논의되지 못한 상황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이런 점 등을 고려해 두 분과 충분한 논의를 통해 4당 합의사항 이외의 내용을 담아 바른미래당 공수처 법을 별도로 발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오신환·권은희 의원의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을 철회하라는 유승민 의원의 요구에 대해선 "번복하지 않겠다"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오신환·권은희 의원이 공수처 법안 별도 발의가 받아들여지면 '사보임은 양해하겠다'고 했다고 주장했지만, 오 의원은 "저는 (공수처 법안 별도 발의) 합의 또는 동의한 적이 없다"며 "불법 사보임을 즉각 원위치 시키기를 촉구한다. 김관영 원내대표의 새빨간 거짓말이 또 시작됐다"고 분노했다. 김 원내대표가 사실상 '거짓말'을 했다고 봐도 무방한 상황이다.

김 원내대표의 거짓말은 처음이 아니다.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지난 25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오 의원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을 강행한 김 원내대표를 비판하며 과거 '오 의원의 사보임을 강행하지 않겠다'는 그의 녹취록을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공개한 사실을 알렸다. 이런 명백한 증거에도 김 원내대표는 "오 의원의 사보임계를 내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없다"고 했다.

자유 우파 진영 일각에선 "김 원내대표의 이날 발언은 '꼼수'와 '거짓말'로 점철됐다. '공수처 법안 별도 발의'로 이 상황을 흐지부지 넘어가려는 것 같은데 턱도 없다"며 "자체 공수처 안을 패스트트랙에 함께 올려봤자 다수 위원을 가진 민주당이 자신들의 뜻을 강행하면 바른미래당 입장에선 별다른 방법이 없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 2중대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을 뿐이다"라고 개탄했다.

한편 패스트트랙 상정을 위해선 위원회 위원의 5분의 3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현재 사개특위 위원 정수는 18명이기 때문에 11명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사개특위 위원은 민주당 8명, 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2명, 민주평화당 1명이다. 바른미래당이 민주당·평화당과 연합한다고 가정하면 자체 공수처 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릴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다수 위원을 가진 민주당이 자신들의 안을 관철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김 원내대표의 '꼼수'는 '민주당 2중대'라는 여론의 질타로 마무리될 공산이 크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