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2월에 관내 고등학교 대상 '노동인권 지도자료' 배포..."노조 조합원 되기 교육" 비판 받아
여명, 23일 서울시의회서 지도안 좌편향 지적...교육청 측 "외주 맡겨 제작, 검수 안 하고 배포...수정하겠다"
"386운동권식 세계관을 2019년 청소년에 가르쳐서야 되나...노동자 책임도 가르쳐야"

서울시교육청이 지난 2월 14일 배포를 시작한 노동인권지도자료. (사진 = 서울시교육청 자료 중 캡처)
서울시교육청이 지난 2월 14일 배포를 시작한 노동인권지도자료. (사진 = 서울시교육청 자료 중 캡처)

최근 서울 전 고등학교에 배포가 진행되며, ‘아이들을 민노총 조합원으로 만드려는 것이냐’는 비판을 받았던 서울시교육청의 소위 ‘노동인권교재’에 제동이 걸렸다.

25일 여명 자유한국당 서울시의원(비례)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 측은 지난 23일 서울시의회 정회 질의에서 ‘노동인권 지도자료’가 좌편향됐다는 지적을 받아들여 자료를 수정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월 14일 “고등학생들의 노동인권 인식 제고와 학교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지도자료’를 개발해 관내 고등학교에 배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교육의 목적은 “(학생이) 노동인권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드는데 이바지함”으로, 지도안에는 민노총식 좌파 색채가 강한 내용과 함께 박정희 정부 시절 분신자살한 전태일을 지나치게 부각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당시 교육계에서는 “교육청이 노조 조합원 되기 교육을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구체적인 지도안 내용에도 반기업과 노조 투쟁 방법 등 친 노조적 서술과 함께, 반일・페미니즘 등을 자극하는 논란성 내용도 담겨 있었다.

서울시의회에서 발언하는 여명 서울시의원. (사진 = 여 의원 페이스북 캡처)

여 의원은 질의 당시 “(서울시교육청의 지도안은) 세상을 오로지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으로만 설명하고 있다”며 “(지도안 안은) 쟁의・파업・혁명・집회 등 용어로 점철돼 있는데, 노조의 협상사례로는 '분신자살'을 들었다”고 교육청 측을 질타했다고 한다. 이에 교육청 측은 “(지도안은) 교과서가 아니라 외주를 맡겨 제작했고, 이를 검수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그대로 썼(배포했)다”고 변명했다. 여 의원은 검수 문제를 지적하면서, 2020년 수정본 검토 과정에는 직접 참여하기로 했다고도 전했다.

여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절대 우세 지역인 서울시의회(110개 의석 중 민주당 102석 차지)에서 자유우파 시민들의 목소리를 꾸준히 대변하고 있다. 여 의원은 이날 펜앤드마이크와의 통화에서 “(우리나라는) 비정규직 노동자는 양대 노조에 가입도 할 수 없고, 정규직 노동자가 비정규직 노동자를 착취하는 기형적인 나라다. 이런 현실을 가린 채  자본은 나쁘고, 노동자의 권익이 마치 80년대에 머물러있는듯한 서술은 문제가 있다”며 “세상을 노동자 대 자본가로 바라보는 386운동권식 세계관을 2019년의 청소년에 가르쳐서야 되겠나. 노동자의 기업-사회에 대한 책임 역시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